윤석열 검찰총장이 24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퇴근하고 있다(오른쪽 사진). 앞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서울고등검찰청 기자실에서 윤 총장에 대한 감찰 결과와 관련해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방침을 밝히고 있다(왼쪽 사진).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이 24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퇴근하고 있다(오른쪽 사진). 앞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서울고등검찰청 기자실에서 윤 총장에 대한 감찰 결과와 관련해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방침을 밝히고 있다(왼쪽 사진).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동반 사퇴론이 여권에서 제기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국정 운영에 두 사람의 갈등이 부담이 된다”며 동반 사퇴론을 꺼낸 것이다. 사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동반 사퇴론을 최초로 제기한 정치권 인사다. 이에 국민의힘은 즉각 비판에 나섰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0일 청와대 주례 오찬에서 문 대통령에게 “두 사람의 갈등이 정국 운영에 큰 부담이 된다”며 “윤 총장의 자진 사퇴가 바람직하지만, 물러나지 않는다면 추 장관과의 동반 사퇴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저도 고민이 많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는 지난 27일 있었던 이상민 민주당 의원의 동반 사퇴론과 같은 맥락이다. 이 의원은 27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추 장관과 윤 총장의 쓰레기 악취 나는 싸움, 너무 지긋지긋하다”며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으로서의 리더십이 붕괴돼 그 직책 수행이 불가능한데, 둘다 동반 퇴진시켜야 한다. 문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힘은 즉각 비판에 나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세균 총리가 요즘 조금 이상하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자진사퇴가 불가피하다고 하는데, 자진사퇴는 스스로 하는 건데 앞뒤가 안 맞는 모순"이라며 “국무위원에 대한 해임건의권을 가지고 있는 총리가 지금 대다수의 국민이 잘못됐다고 하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해임을 건의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사냥이 끝나니 윤 총장을 팽하려는 모양인데 국민이 용납을 안 할 것"이라며 "법원의 가처분 판단은 대한민국 법치가 죽었는지 판가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이날 회의에서 "추 장관은 친문집단의 이익을 위해 사법권을 유린하고 공권력을 마구 휘둘러 공동체 이익을 저해하고 있다"며 "지금 추 장관이 하는 일의 실상은 대통령 뒷배에 힘입어 겉은 검찰개혁으로 위장한 뒤, 안으로는 정권비리 방탄 철옹성을 쌓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추 장관은 2일 열릴 징계위에서 윤 총장의 해임을 결의한 후, 그의 재청을 통해 문 대통령의 재가를 요청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문 대통령이 코멘트를 해야 하고, 최종 결재자로서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도 된다. 이상민 의원은 이에 대해 ”그게 더 어려운 길로 빠져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