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구두메시지 통해 “국빈방문 초청에 감사, 여건이 허락될 때 방한”
文대통령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출범에 中협력 기대”, 왕이 “적극 협력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접견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접견했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한반도평화프로세스 과정에서의 중국의 역할을 평가했고 왕이 부장은 시진핑 주석의 코로나19가 진정되면 방한하겠다는 구두 메시지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방한 중인 왕이 외교부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그동안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과정에서 중국이 보여준 건설적인 역할과 협력에 감사를 표한다”며 “우리 정부는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함께 한반도에서 전쟁을 종식시키고,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왕 위원께서 한중관계의 발전을 위해서 많은 역할을 해 주시고,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도 건설적인 역할을 해 주실 것을 바란다”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중국의 역할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요청에 대해 왕이 부장은 면담에서 한반도 상황은 남북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남북관계 발전을 비롯,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중국 측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앞으로도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 대응과 관련 “그동안 한중 양국은 코로나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다”며 “필수인력의 왕래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여 신속통로제도를 가장 먼저 시행을 했고, 또 인적 교류의 점진적인 확대 방안에 합의함으로써 국제협력의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 왔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우리 양국이 경제 협력과 함께 인적․문화적 교류 협력을 더 강화해 나감으로써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며 “특히 2년 후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30년을 준비하는 그런 장기적인 발전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제안했다.

왕 외교부장은 접견 자리에서 시진핑 주석이 “문 대통령님과의 우정과 상호신뢰를 중요시하면서 특별히 구두 메시지를 전달해 달라고 하셨다”면서 내용을 전달했다. 

시 주석은 구두 메시지를 통해 “올해 들어 문 대통령님과 여러 차례 통화를 하고 서신을 주고받으며 깊이 소통하고 중요한 합의를 이뤘다”며 “특히 코로나19 방역협력과 양국 교류협력에서 세계를 선도했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방한 시기와 관련해 “국빈방문 초청에 감사하고, 여건이 허락될 때 방한하고자 한다”고 밝혔고 이에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한국에서 만나 뵙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왕이 부장에게 “우리 정부가 제안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의 조속한 출범을 위한 중국 측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고 왕 부장은 “대통령께서 제기하신 구상을 지지하며, 적극 협력하고자 한다”고 화답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일본을 방문하고 오셨지만, 코로나 위기와 유동적인 지역-국제 정세 속에서 한중일 3국 간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우리 정부는 제9차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왕이 부장은 “한국이 의장국인 정상회의 개최를 지지한다”면서 “중국의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를 지지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답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국은 도쿄,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관련 “최근 참여국들 간의 적극적 노력을 통해 11월 15일 RCEP 공식 서명이 이뤄졌다”면서 “RCEP은 지역을 넘어 전 세계 다자주의 회복과 자유무역질서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의 왕 부장 접견에는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싱하이밍 주한 중국 대사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