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증권업계에서 삼성전자의 추가 상승이 내년 3분기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D램 생산 1위 업체인 삼성전자에 수혜가 쏠리는 글로벌 반도체 수급 환경이 조성된 영향이다.
최근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보유 재고는 줄어든 반면, 중국 등에서는 대규모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D램 산업이 장기 호황 사이클에 진입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다수 증권사는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8만원~9만원으로 올렸다. 삼성전자는 26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전일대비 2.1% 상승한 6만 8000원에 거래됐다.
최도연 신한금융투자연구원은 최근 반도체 업종에서 수급 균형이 D램 생산 기업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현재 글로벌 반도체 산업 내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보유 재고가 상당히 소진된 반면, 중국 업체들의 주문량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의 가격 협상력의 ‘변곡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미국 화웨이 수출 규제가 본격화된 후에도 우려했던 한국의 대중 반도체 수출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 내수가 회복세를 보이는데다 중저가 스마트폰 업체들이 화웨이의 빈자리를 빠르게 메우고 중국 내수시장 점유율을 늘리면서 화웨이의 공백을 메운 영향이다. 최 연구원은 “오포와 비보 샤오미 등 중국 모바일 업체들의 선제적 주문으로 D램 업체들의 재고가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아마존 등 데이터센터 대량 주문도 D램 수요를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D램 산업이 장기호황 사이클에 진입해 삼성전자의 수혜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도 지배적이다. ‘다운 사이클’에 들어섰던 D램산업이 21년 2분기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장기 호황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인텔의 신규 CPU출시와 5G 스마트폰 침투율 상승 등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들이 다수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의 D램부분 영업이익은 최대 60조원이 달성될 수 있다고 봤다.
그렇다면 삼성전자의 주가 상승은 언제까지 지속될까. 최 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과거 반도체 주가는 D램 증설이 재개되어 공급 쇼크가 발생했을 때 정점을 확인했다. 즉 D램 증설이 전격적으로 이뤄지기 전까지는 주가의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유추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최 연구원은 “2020년에는 증설 없이 코로나를 경험해 과거 대비해 짧은단기 조정으로 마무리 했다. 향후 D램 1위 업체인 삼성전자가 영업이익률 50% 이상에 도달하는 시점에 D램 증설 시점은 빨라야 내년 3분기로 예상한다. 반도체 주가가 3분기까지 지속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