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최저신용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햇살론17의 연체율이 급등하면서 정부가 대신 갚아야할 돈도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대출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금융 취약계층이 많아진 탓이다.
2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서민금융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지난 3월 0.2%였던 햇살론17의 대위변제율은 10월 말 기준 4.2%까지 상승했다.
햇살론17은 서금원이 100% 보증을 제공하고, 시중은행이 공급하는 연 17.9% 단일금리 정책대출상품이다. 신용 6등급 이하(6~10등급)이며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또는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신용등급 제한 없음)의 최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최대 1400만원까지 지원된다.
또한 대위변제율은 전체 햇살론17 대출 가운데 은행이 서금원에 요청한 대위변제액의 비율을 의미한다. 은행은 햇살론17 상품의 연체가 4번 발생할 경우 서금원에 대위변제를 요청할 수 있다.
홍 의원실에 따르면 햇살론17의 대위변제율은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계속 상승 중이다. 지난 6월 1.3%, 7월 1.8%, 8월 2.4%, 9월 3.4%로 오른데 이어 10월엔 이 수치가 4%를 넘어섰다. 2019년 9월 출시 된 햇살론17은 올해 10월까지 총 17만990건, 1조1552억 원이 공급됐다.
햇살론17의 대위변제율 상승 상황에 대해 권은영 서금원 홍보협력실 과장은 “불법 사금융이나 대부업체의 연 20% 이상 고금리 대출에 내몰리는 최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이라 다른 민간금융사의 대출상품 보다는 당연히 연체가 많을 수밖에 없다”며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겹치면서 대출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더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이 정도의 (대위변제율 상승) 상황은 어느 정도 예상했던 부분”이라면서도 “다만 연체율이 계속 올라가는 건 상품의 지속적 운영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내부적으로 연체율 관리 방안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인 건 맞다”고 덧붙였다.
홍 의원은 “출시된 지 1년밖에 되지 않은 햇살론17의 대위변제율 상승이 금융 취약계층의 현 상황을 여실히 보여준다”며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 방어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취약계층의 경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연 20%까지 법정 최저금리 인하 부작용을 막기 위해 햇살론17 등 정책대출상품 공급을 연간 2700억 원 이상 늘리기로 한 바 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