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 의원<사진=연합뉴스 제공> 
▲ 유승민 전 의원<사진=연합뉴스 제공> 

 

유승민 전 의원이 최근 대권 도전에 대한 의지를 밝히며 국민의힘 안팎에서 나오는 ‘유승민 서울시장 출마론’에 대해선 “저는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했다. 그는 사무실 이름이 ‘희망22’라며 2022년 차기 대선으로 직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렇다면 과연 유승민 전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를 접은 것일까. 그가 대권 직행으로 마음을 먹었다면 “서울시장 출마를 안 하겠다”고 말하는 게 맞다. 하지만 그는 ‘한 번도 생각해 본적이 없다’고 했다. 이 말은 지금은 자신의 체급을 높일 때 이지 서울시장 출마에 연연할 때가 아니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사실 국민의힘 소속 후보 중 서울시장 출마에 거론되는 인사들의 경우 다 고만고만하다. 도토리 키재기 수준이다. 나경원, 이혜훈, 오신환, 이준석, 조은희 서초구청장,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등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여당 후보에 맞서 필승 카드로 내세울만한 인물이 없다.

반면 그나마 승리를 기대할 수 있는 대선 주자급 인사들은 현재까지 서울시장 출마에 대해 부정적이다. 내년 4월에 치러지는 서울시장후보에 나서 떨어질 경우에는 차기 대권에 나설 기회도 없지만 당선돼도 1년 정도로 고 박원순 전 시장이 해놓은 사업과 정책에 뒤치다꺼리하다 임기가 끝난다. 유 전 의원을 비롯해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나서지 못하는 이유다.

특히 유 전 의원의 경우 오 전 서울시장보다 출마상황이 더 녹록치 못하다. 자신과 바른미래당에서 한솥밥을 먹거나 친 유승민계로 인사인 이혜훈, 오신환, 이준석 등 출마를 하겠다고 저울질하는 상황에서 경쟁관계가 껄끄러울 수밖에 없다. 당 밖의 바른미래당에서 공동대표를 지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 유 전 의원이 서울시장 출마를 섣불리 얘기할 수 없다.

유 전 의원 입장에서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나서 후보군에 대한 교통정리를 해주길 바라는 마음이 클 것이다. 그리고 유 전 의원 입장에서도 교통정리가 되기 전까지 대선주자로서 몸집을 높여가는 게 서울시장 출마에도 도움이 된다.

대선주자급 후보가 서울시장 후보에 나서 승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후보군을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김 위원장이 할 일은 또 있다. 1년 짜리 서울시장직을 위해 잠룡군을 내세우려면 서울시장에 당선 되더라로 2022년 대선에 도전할 수 있는 길을 우선 터줘야 한다. 그래야 대권도전에 뜻이 있는 오세훈, 나경원 등 잠재적 대권주자들이 경선에서 맞붙어 흥행을 할 수 있고 그래야 본선에서 여당 후보 누구를 만나도 승리를 기대할 수 있다.

차기 서울시장 선거를 대선판으로 급을 높이고 승리를 해야 김종인 위원장의 정치생명도 오래갈 수 있고 차기 대권에서 정권탈환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다시 돌아가 유 전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를 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이 아니라 출마 자체를 한 번도 생각해 본적이 없다고 했다. 공은 김종인 위원장에게 넘어갔다. 김 위원장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내년 서울시장 선거뿐만 아니라 차기 대선까지 성패가 걸려 있는 셈이다.

여든 야든 문재인 정부 임기 말 치러지는 서울시장 선거에서 패한 진영은 차기 대선에서 승리하기도 힘들지만 특히 국민의힘은 서울시장 선거 승리 없이 차기 대선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