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자카르타서 ‘현대 스타트업 챌린지’ 데모데이 및 시상식 온라인 개최
컨설팅 및 사업비 최대 5000만 원, 투자 유치 기회 등 지원

현대차그룹은 지난 13일과 14일 양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대 스타트업 챌린지’ 데모데이 및 시상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첫 사업성과를 공유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 현대차그룹은 지난 13일과 14일 양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대 스타트업 챌린지’ 데모데이 및 시상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첫 사업성과를 공유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국내에서 진행 중인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 오디션’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소셜벤처 육성 사업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에 걸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대 스타트업 챌린지’ 데모데이 및 시상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첫 사업성과를 공유했다.

총 316개 팀이 지원한 프로그램은 인도네시아의 교육, 환경, 일자리와 관련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꿈꾸는 청년 체인지메이커 선발이 목적이다.

그룹은 지원자 가운데 최종 선정된 10개 팀에 전문가의 경영 컨설팅을 비롯해,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사업을 홍보하고 투자유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각 팀당 기본 1000만 원에서 최대 5000만 원까지 사업비를 지원했다.

선정된 팀들의 주요 사업내용은 ▲장애인 이동 지원 및 일자리 마련 위한 서비스사업 ▲밀가루 대체 식품 제조업 ▲유기 폐기물관련 친환경 사업 ▲농촌지역 고용창출 위한 디지털마케팅 교육사업 ▲데이터 관리 통한 양식업 지원사업 ▲학습교재 무료 배포 위한 출판 공유 플랫폼 사업 등 창업 아이템이다.

또한 비대면 형식의 세미나인 웨비나(웹과 세미나의 합성어) 형식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 장관, 창조경제관광부 차관 등 정부 관계자와 창업 전문기관, 투자 관계자 및 현지 다양한 분야의 약 5000명이 참관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인도네시아의 창업자들을 응원하며, 이들이 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향후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다른 아시안 국가들로 확대해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내에서 진행중인 ‘H-온드림’ 사업은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사회적기업가 발굴 및 육성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운영 중인 맞춤형 창업 지원 사업이다. 그룹은 사업을 통해 지난 9년간 238개의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고 1923개의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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