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경선 당원20%·국민 80%, 신인 2차 직행 '와일드카드' 검토
후보자 검증 강화 위해 '시민검증특별위원회'도 설치 예정 

 국민의힘 재·보궐선거경선준비위원회가 30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부산시장 시민후보 찾기 공청회'를 열기에 앞서 시민대표 패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재·보궐선거경선준비위원회가 30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부산시장 시민후보 찾기 공청회'를 열기에 앞서 시민대표 패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예비경선에서 100% 국민경선을 도입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본경선에서는 당원 20% 국민 참여 80%의 비율을 적용할 전망이다. 또 신인의 경우 2차 경선으로 직행할 수 있는 일종의 '와일드 카드'를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국민의힘 4.7 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회(경준위)는 9일 8차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으로 의견을 모았다. 경준위에 따르면 예비 경선에서는 100% 여론조사 2차 경선에서는 당원과 여론조사로 가닥이 잡혔다. 내년 보궐선거 규칙은 의원총회와 비상대책위원회 보고 후 이르면 오는 16일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1차 경선에서 당원 투표를 반영하지 않는 100% 국민 경선 안으로 의견이 모인 이유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나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당 밖의 인사들의 경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이에 국민의힘 경선준비위 위원들은 1차 경선에서 당 문호를 대폭 낮추는 방안에 대다수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당원·여론조사를 병행하는 2차 경선에서는 당원 투표를 20∼30%가량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15일 4.7 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첫 회의를 시작한 국민의힘은 '시민의 원하는 후보'를 선거 승리 전략으로 삼고 일정을 진행해왔다. 그 중 경선룰 비율은 시민의 의사가 반영되는 비율을 얼마만큼 늘릴 것인가 하는 부분이었는데, 국민의힘이 시민 의사 반영 비율을 확대할 경우 일부 당원의 반발을 신경써야 하는 상황에서도 1차 경선에서 100% 시민이 결정하는 후보로 경선을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한 것이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 경준위는 후보자 검증 강화를 위해 '시민검증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시민검증특별위원회는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 당내 경선 과정에서 제2의 박원순 오거돈 사태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민검증위에는 당내외 인사를 포함해 법조인, 인사 검증 전문가, 여성계 인사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위원회가 구성되면 제출 서류를 포함해 권력형 성비위를 포함해 세금 탈루, 병역비리, 부적절한 이중국적, 공직자 이해충돌, 막말, 갑질 등 엄중한 검증 작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