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의 유력한 대권 잠룡으로 평가되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6일 ‘드루킹 댓글사건’ 항소심 공판에서 업무방해죄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으면서 여권의 차기 대권구도가 이재명‧이낙연 간의 양강으로 굳어지는 모습이다.
서울고등법원 형사2부(부장판사 함상훈 김민기 하태한)은 이날 김 지사에게 업무방해 혐의에 대해 징역2년을 선고했다. 댓글 매크로 프로그램 ‘킹크랩’의 시연회를 참관한 사실은 인정된다는 것이다. 다만 후보자 특정이 안 돼 명확성의 원칙에서 벗어난다는 취지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1심 판결을 뒤집고 무죄를 선고했다. 다만 법정구속을 선고하지는 않았다.
김 지사는 항소심 선고 이후 기자들에게 “법원의 판단은 존중하지만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판결”이라면서 “진실의 절반만 밝혀진 셈이라 나머지 진실의 절반은 즉시 상고를 통해 대법원에서 반드시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걱정해주신 경남도민들과 국민들께 대단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절반의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흔들림 없이 도정에 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권구도에서 김경수 사라지면 이낙연‧유시민‧김부겸 반사이익
김 지사의 경우, 지난 9월 한 친문 성향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대권 도전을 시사한 바 있다. “대선에 뛰어들겠는가?”라고 사회자가 거듭해 묻자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도 단위로는 어렵다”고 가능성을 남겼던 것이다.
그러나 대법원 선고가 아직 남아있음에도, 1심과 2심 모두에서 댓글 조작 혐의 관련해서 유죄 판결을 받은 만큼, 법률심인 대법원에서 뒤집을 확률은 낮다는 평가가 나온다. 사실상 김 지사의 대권 도전 가능성이 ‘0’에 수렴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6일 통화에서 “김 지사의 대선 도전 가능성은 사라졌다. 친문의 가장 유력한 카드가 없어진 셈으로, 이재명‧이낙연의 양강 구도가 굳어지면서 상대적으로 이 대표에게 살짝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다”며 “친문은 이낙연 후보로 결정을 하진 않을 것이고 재보선 이후의 상황까지 볼 것이다. 유시민도 여전히 살아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노무현‧문재인을 탄생시킨 전통적인 영남후보론의 적자로 김부겸 장관이 남아 있다. 김 장관에게 또다른 기회가 되는 셈”이라며 “김부겸 장관의 새로운 재기 계기가 기대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민주당, 고등법원 판결 비판하며 대법원 판결 기대
한편 민주당은 이번 고등법원의 선고에 대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판결”이라고 크게 반발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항소심 결과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진실에 한 걸음 다가갔지만 끝내 도착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논평했다.
이어 "김 지사는 그간 부당한 억측과 정치적 공세 속에서도 묵묵히 경남도정을 이끌어왔다"며 "대법원에서 남은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늘 그래왔듯 흔들림 없이 도정 활동에 매진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 또한 이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김경수 지사님에 대한 항소심 판결은 아쉽다. 선거법 위반이 아니라는 법원의 판단은 당연하다”며 “다른 부분에 대한 판단은 대법원에서 바로잡히리라 기대한다. 대법원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