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능구 내년 4월 7일 벌어지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재보선은 그 자체로도 굉장히 중요한 선거지만, 특히 서울시장 선거 결과는 내년 대선에 직결되는 바로미터가 되기 때문에 보다 더 중요하다. 때문에 정치권이 현 지도부들, 예를 들면 더불어 민주당의 이낙연 대표가 과연 당 대표를 무사히 마무리해서 다음 대선의 기반을 삼을 수 있는가 여부도 서울 시장 선거에 운명이 걸려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에도 서울시장 후보의 선출 과정에서 리더십의 위기를 극복하고 추진해 온 보수의 쇄신과 변화, 그 결과를 보여줘야 한다. 그래서 결과보다 오히려 후보 공천이 더 주목되는 것 같은데, 양당의 의미 있는 몸짓이 이번 주에 있었다.
더불어민주당은 31일과 1일 이틀에 걸쳐 당헌 개정에 대한 전 당원 투표를 실시했는데 전체 26.35%, 21만 1,804명이 투표에 응해서 찬성률 86.64%를 기록했다. 3분의 1이 되지 않아 전 당원 투표결과의 유효성 문제를 제기하는 데 대해, 투표는 당원들 의사를 확인하는 것이고 당 중앙위원회에서 당헌 개정 작업을 완료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당 대표 시절 혁신위원회에서 만든 당헌에 의하면, 중대범죄로 귀책사유가 있을 때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조항이 있는데, 사실 거기에 따르면 부산 시장은 아예 못 내는 것이고 서울 시장도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인데, 그 당헌을 개정해서 전 당원 투표로 달리 결정할 수 있다는 부분을 넣었다고 한다. 말하자면 민주당이 국민들한테 사과하고 당원을 개정하는 식으로 부산시장 재보선에 전열을 가다듬는 것이다. 김종인 위원장의 경우에는 지난 2일 재보선이 벌어지는 부산과 서울의 중진과 연달아 회동을 했다. 국민의힘은 한나라당 때부터 전통적으로 중진 연석회의를 해왔다. 현 지도부 뿐만 아니라 기존에 당대표, 원내대표, 고문을 했던 분들이 같이 모이는 것인데,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거의 안 했다고 한다. 그래서 중진들로부터 비판이 많았는데, 그런 분위기를 일신하는 한편으로 출마 여부도 확인하고 경선의 원칙 등을 공유하는 자리였다고 한다.
여야 교섭단체를 이루고 있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드디어 서울·부산 시장 재보선행보를 시작했다고 하겠다. 국민의힘은 재보선 경선준비위를 이미 발족했고 민주당도 비슷하게 갈 것이다. 국민의힘은 11월까지 경선 룰이 정해지면 후보들이 출마의사를 밝히게 될 것으로 보이고, 민주당은 지도부들이 11월 중순까지는 당헌 문제를 정리하겠다고 했는데 그 보다 더 빠르게 족쇄를 푸는 작업을 시작했다. 국감 이후 예산과 입법 국회라 했지만, 정치판의 흐름은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으로 가고 있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이사
정치커뮤니케이션 그룹 이윈컴 대표이사이며, 상생과통일포럼 상임위원장, 동국대 언론홍보대학원 겸임교수이고, 한국 인터넷신문 1세대로 20년간 폴리뉴스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대구 · 61년생, 서울대 서양사학과 졸업, 서강대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
30년간 각종 선거에서 정치 컨설턴트로 활동, 13년간 TV·신문 등 각종 토론회에서 정치평론가로 활약
김우석 미래전략연구소장
한나라당 총재실 공보보좌역, 전략기획팀장, 여의도 연구소 기획위원,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위원, 미래통합당 제21대총선 중앙선대위 대변인을 역임
충남 보령 · 67년생,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 서강대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7년간 TV·신문 등 각종 토론회에서 정치평론가로 활동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최근 유통업계에 ‘최저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는 최근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생존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시장 주도권을 놓고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데요 폴리뉴스에서 알아봤습니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최근유통업계에 ‘최저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는 최근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생존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시장 주도권을 놓고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쿠팡이 유료 회원이 아니어도 무료 로켓배송을 하겠다며 먼저 경쟁 신호탄을 쏘았습니다. 배송비 면제로 사실상 최저가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이마트는 쿠팡과 롯데마트몰, 홈플러스몰보다 구매 상품이 비싸면 그 차액을 자사 포인트로 적립해준다며 응수했습니다. 롯데마트도 맞불을 놨습니다. 이마트가 최저가를 선언한 생필품 500개 품목을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포인트도 5배 더 줍니다. 마켓컬리도 과일, 채소 등 60여종의 신선식품을1년 내내 최저가에 판매한다며 전쟁에 참가했습니다. 이에 질새라 편의점까지 가세했습니다. CU와 GS25는 6종의 친환경 채소를 대형 마트보다 싸게 판매합니다. 업계는 이를 통해 마케팅은 물론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유도효과도노리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보상받은 차액 ‘e머니’는 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고,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포인트 적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 살 깎아먹기식 출혈경쟁은 결국납품업체로 부담이 전가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