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5선, 경기 시흥시을)은 2일 ‘지속 가능한 경제사회로 전환, K-뉴딜의 성공 전략’을 주제로 열린 ‘폴리뉴스-상생통일 15차 경제산업포럼’ 축사를 통해 “한국판 뉴딜 성공의 관건은 자신감”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우리는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구조적 대전환에 대응해야 하는 이중과제를 안고 있다. 기존 산업을 재구조화하고 우리 경제를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국가발전전략이 바로 정부 여당이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한국판 뉴딜’”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우리는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보다 기존의 것을 답습하는 것에 익숙했다”며 “안전 지향적인 선택이 마치 정답인 것처럼 우리 스스로의 능력을 재단하고 이류를 자처했다. 우리도 세계를 선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K방역은 ‘우리가 선도하는 무언가가 세계의 모범이 될 수 있다’, ‘우리도 국제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저력이 있다’는 큰 깨달음을 줬다”며 “오늘 포럼은 한국판 뉴딜의 체력과 준비 상황을 점검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번 포럼이 한국판 뉴딜에 실천적인 성공전략을 더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본 의원 역시 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서 오늘 포럼에서 논의된 사항을 적극 수용하고 ‘한국판 뉴딜’ 성공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