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요, 국가균형발전 등 고려해 특례시 지정해야
인구 유출, 일자리 문제 해결 위해 비수도권 대도시의 특례시 지정 필요

29일 경기도 화성에서 열린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제8차 정기회의’에 참석한 이강덕 포항시장(왼쪽부터 다섯 번째)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 29일 경기도 화성에서 열린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제8차 정기회의’에 참석한 이강덕 포항시장(왼쪽부터 다섯 번째)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이강덕 포항시장은 29일 경기도 화성에서 열린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제8차 정기회의’에 참석해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의 '특례시' 지정을 강력 촉구했다.

이날 이강덕 시장은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특례시 지정에 대해, 지방자치법 제195조(대도시에 대한 특례 인정) 2항과 관련, 현재 정부안대로 50만 이상 인구 기준으로 행정수요,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 등을 고려한 특례시 지정을 강력히 피력했다. 

또 재정특례와 관련해서는 특례시 지정 후 국가ㆍ중앙ㆍ기초지자체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시행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또한, 광역시 지정 후 해당 도시와 인근 지역이 동반성장한 것처럼 특례시 지정도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특례시라는 지방거점도시의 육성이 비수도권 도시의 급속한 인구유출과 일자리 감소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특례시 지정과 관련해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특례시 조항을 삭제ㆍ분리한 지방자치법 개정을 요청하고 있고, 일부 지역 기초자치단체는 도세의 특례시세 전환에 따른 재정악화를 이유로 특례시 지정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편, 2003년 설립된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는 광역시를 제외한 인구 50만 이상 15개 대도시로 구성돼 있으며, 대도시의 시민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해 공동협력⸱발전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