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금태섭 탈당 두고 ‘오두방정’이라며 지도부 비판
차별화 전략 차원…“중진 반발 일수록 이슈 메이킹”
“다음 지도부 역할”이라는 지적 나와
정진석 “단일 대오로 내년 선거 돌파해야” 힘 실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명박・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대국민사과를 연내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퇴 요구’까지 나올 정도로 자신을 향한 당내 중진 의원들의 반발을 의식해 더욱 초강수를 두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있었던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李·朴 전 대통령 문제에 대해 “과거를 명확하게 청산해야 한다는 데는 변함이 없다”며 “현재 재판 중인 상황이라 (사과를) 기다려보자고 했는데 상황에 따라 연내에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당초 김 위원장은 지난 8월 총선 백서 발간 직후 대국민사과를 계획했지만 재판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는 중진들의 만류에 그 시점을 연기해왔다

김 위원장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 왔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2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위원장이 할 사과의 수준이나, 내용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아직 발표할 구체적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장 의원은 이날 민주당 탈당을 발표한 금태섭 전 의원에 대해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탈당하자 마자 만나보겠다는 국민의힘이나 오두방정이 참 가관이다. 사람을 대하는 자세가 어찌 그리 똑같은지”라며 김 위원장을 에둘러 비판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는 금 전 의원에 대해 “만나 보겠다”는 의사를 발표한 김 위원장을 겨냥한 것이다.

이에 국민의힘 비대위 핵심 관계자는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차별화 전략이다. 외연 확장을 위해서는 과거의 탄핵 내지는 불법 심판에 대한 사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더욱 더 공격적으로 나가는 것“이라며 ”중진들이 반발하면 할수록 이슈 메이킹이 되는 걸로는 차별화효과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계실 것이다. 반발할수록 좋아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최근 중진들의 집중 비판대상이 된 부산시장 발언에 대해서는 ”잘못한 발언“이라고 평가했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도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런 부분은 다음 번 지도부에 넘기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혼자 사과한다고 해서 그 역사적 질곡을 넘어갈 수가 없기 때문“이라며 ”당의 구성원들과 충분한 논의를 통해서 당원과 당 의원들 이런 분들이 진정성 있게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야지 김종인 위원장 또 사과한다고 하면 다른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수 있다. 무엇을 갖고 어느 정도 수준으로 할 것인가는 굉장히 어려운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대해 ”보궐선거의 마땅한 후보가 없다”는 발언을 했고, ‘사퇴 요구’를 받는 등 당 중진들로부터 큰 비판을 받았다. 비대위 초기부터 계속 김 위원장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 온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자신의 sns에서 “비대위를 여기서 끝내자”며 김 위원장에 대한 강한 비난을 했다. 유재중 전 의원 또한 이날 자신의 sns에서 “김종인 위원장은 부산 시민께 무릎 꿇고 사과하고 집에 가시라”라며 김 위원장을 질타했다.

사실 일부 당 중진들의 ‘사퇴 요구’가 김 위원장 비판을 위한 엄포 수준이 아니라 실질적인 사퇴를 요구하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다만 보궐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지도부를 교체하는 건 최악의 판단이 될 수 있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당의 대표 중진인 정진석·박진 의원 등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단일 대오’를 강조하며 김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 준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구체적으로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5개월 남았다. 당의 운명이 걸린 선거다. 반드시 건곤일척의 승리를 거둬야 한다”며 “우리는 단일대오로 뭉쳐야하고 더욱 응집된 힘을 발휘해야 한다. 일부에서 당 지도부에게 아쉬운 말을 하지만, 103명의 소속 의원 중 절대 다수는 지금의 비대위 지도부를 지지한다. 응집된 단일대오의 힘으로 내년 선거를 돌파해 내야 한다”고 말했다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