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의 조 바이든 후보가 승리한다고 해도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정책인 ‘전략적 인내’ 방식을 답습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대표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미국 대북 정책 변화에 대해 질문받고 이같이 답했다.
그는 “대체로 (공화당 소속)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한다면 대북정책이 연속되겠지만, 정권이 바뀐다면 트럼프 식의 ‘톱 다운’ 방식은 수정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오바마 정부의 전략적 인내는 그것이 최선의 길이라서 선택한 것이 아니라 당시의 북한, 그리고 당시의 한국 정부를 포함한 여러 여건을 감안한 선택이었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정권을 잡더라도 ‘전략적 인내’를 답습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이유는, 오바마 정부 당시의 북한 지도자 또는 한국 정부가 이제 없기 때문”이라면서 “오바마 대통령이 ‘전략적 인내’를 선택한 중요한 여건이 없어졌기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이 탄생하더라도 그 정책을 답습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전략적 인내’란 오바마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로,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을 통해 고립을 추진하면서 도발에는 무반응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미국의 대북정책이 바뀐다면 한국도 크건 적건 영향을 받을 것”이라면서 “만약 정권이 바뀐다면 정책의 변화 못지않게 저희들이 주목하는 것이 ‘리뷰 기간(정책 점검 기간)이 너무 길어져서는 안된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1년 정도를 리뷰 기간으로 보는데, 그 동안 북미사이에 아무 일이 없는 건 너무나 귀중한 시간을 버리는 것”이라면서 “그런 일이 생기지 않기를 바란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 대표는 전시작전권 환수에 대해 “문재인 정부 정책에는 전시작전권 환수가 임기 내에 이뤄져야 한다고 되어 있지는 않다. ‘조기 환수’로 되어 있다”면서 “한미 양국 간에는 이전 정부에서부터 ‘여건이 완비되면 전시작전권을 환수한다’고 되어 있고 그 원칙을 저도 존중한다”고 답했다.
그는 “그 여건이 충족됐느냐는 한미 양국 정부가 판단할 일인데, 양국 사이에 큰 이견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양국의 국방당국이 한반도 정세를 보는 안목에 큰 차이가 없을 것이고, 여건 충족 여부에 대해 당국 간 의견 접근이 된다면 전시작전권 환수는 늦출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