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국민에게 답변한다는, 존중하는 태도 바란다”
최창희, “마스크 쓰고 있어서, 문맥으로 봐서 ‘허위’...오해 있었다면 사과”
장혜영, “국민의 대표기관, 국회 전체 낮잡아 본 것”

류호정 정의당 의원 모습<사진=연합뉴스>
▲ 류호정 정의당 의원 모습<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영훈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국정감사에서 최창희 공용홈쇼핑 사장은 류 의원이 질의답변 도중에 말을 끊자 ‘어이’라고 불러 논란을 일으켰다.

19일 국회에서 열린 산자위 국정감사에서 류 의원은 공영홈쇼핑 전문위원의 이력 허위기재 의혹을 제기했다. “입사 후 제출한 경력증명서에는 계약직으로 기재돼 있지만, 입사지원서에는 정규직으로 적혀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최 대표는 “20년 전 당시에 저희가 입사할 때도 보통 수습사원으로 입사했다. 그 당시에는 계약직, 정규직 이런게 없었지 않나 싶다”며 답변을 이어가는 도중 류 의원이 “그렇다고 해서 허위 기재가 용인되지는 않고요”라고 말을 끊었다. 그러자 최 대표는 류 의원에게 ‘어이’라고 불렀다. 

류 의원은 ‘어이?’라며 곧장 반문했지만 최 대표는 별다른 반응 없이 발언을 이어나갔다. 오후 속개된 국정감사에서 최 대표의 발언을 놓고 “직원들에게 언론사에 대응해서 단순 감탄사였다는 식으로 정정 보도하라고 지시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라고 질의했다.

최 대표는 “아니다. 그냥 허위라고 했던 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며 “마스크를 쓰고 있어서 문맥으로 봐서 허위라고 했던 것 같은데 만약에 오해가 있었다면 사과드린다”고 답했다.

류 의원은 “그럴수록 구차해지는 건 제가 아닌 것 같다. 국정감사를 해보니까 서로 말을 끊는 경우가 종종 생기지만 누구도 ‘어이’하면서 말을 끊지는 않는다. 저는 국민의 대표로 이 자리에 와 있고 국민에게 답변한다는, 존중하는 태도로 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언론보도가 이어지자 공영홈쇼핑은 “최 대표의 발언이 호칭이 아닌 혼잣말 표현이었다”고 해명 자료를 냈다.

19일 장혜영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늘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리당 류호정 의원에게 ‘어이’라고 부르는 무례를 저질렀다. 최창희 대표가 결국 국정감사에서 사과를 했습니다만, 이는 애초에 일어나지 말았어야 할 일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류호정 의원 뿐 아니라,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 전체를 낮잡아 본 것과 같다. 국민들도 이번 일에 공분을 표하고 있다. 다시는 이러한 행태가 결코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