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애 "룸살롱 검사는 윤갑근 위원장, 이성범 부부장검사" 지목
박순철 "법무부 수사 의뢰 왔다…국민적 의혹 빠른 시일 내 해소 차원"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조상철 서울고검장과 검사장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조상철 서울고검장과 검사장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무부가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폭로한 검찰 로비 의혹과 관련해 서울남부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남부지검은 즉각 수사팀을 꾸려 수사에 나서기로 했다. 법무부는 감찰을 통해 접대 대상으로 거론된 현직 검사 등을 특정한 후 남부지검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김진애 의원은 의혹이 제기된 특정 검사의 실명을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밝히기도 했다.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과 산하 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순철 남부지검장은 "오늘 법무부에서 수사의뢰가 왔다"며 "남부지검에 (검찰 로비 의혹 관련) 수사팀이 꾸려졌다"고 말했다.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수사의뢰를 했다면) 법무부 조사에서 터무니 없다고 결론 지은 것 아닌 것 아닌가"라고 지적하자 박 지검장은 "국민적 의혹이 제기돼 빠른 시일 내에 의혹을 해소한다는 차원"이라며 선을 그었다.

또 박 지검장은 "만약 남부지검에 여전히 남아있는 의혹 검사들이 있다면, 의혹 제기만으로도 모든 사건의 수사에서 손을 떼야 하는 건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은 룸살롱 접대 대상 검사로 특정되고 있는 검사의 실명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날 국정감사장에서 김 의원은 국민의힘 윤갑근 충북도당위원장과 이성범 서울남부지검 부부장검사 사진이 나온 파워포인트를 띄워 "이성범 검사는 윤석열 사단이고 윤갑근 위원장은 이재오 상임 고문이 확인해준 사항"이라며 "김봉현이 접대했다는 3명의 검사 중 2명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 전 회장은 지난 16일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와 관련해 언론사를 통해 첫 입장문을 내고 지난해 7월 서울 강남구의 한 룸살롱에서 검사 3명에게 100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으며, 이 중엔 이후 서울남부지검의 라임 수사팀에 합류한 검사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후 김 전 회장이 동석했다고 지목한 전관 출신 A변호사가 해당 술자리에는 현직 검사는 없었다고 부인하면서 진실공방이 일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