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다하겠다. 반드시 끝을 보자. 우리 바이오헬스 산업수준 한 단계 높이는 계기”
서정진 “치료제 개발 셀트리온 혼자로는 불가능했지만 공직자들이 밤새워 지원”
최태원 “백신 개발은 장기투자와 불확실성 높지만 범정부적인 백신개발 지원에 감사”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개발 연구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개발 연구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코로나19 백신 개발 현장을 방문해 “코로나 치료제·백신만큼은 설령 다른 나라가 먼저 개발에 성공해 우리가 수입할 수 있게 된다하더라도 끝까지 자체 개발을 성공시켜야 한다”며 “백신주권 확보를 위해 개발 성공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를 방문해 백신 개발 연구 현장을 둘러본 뒤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기업대표·연구진·전문가들이 참석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현장 간담회’에서 백신·치료제 개발과 관련해 “정부는 ‘끝까지, 확실히 성공할 때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대해 “그것은 개발 경험의 축적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고, 또 신종플루 때 경험했던 것처럼 공급 가격의 인하를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라며 “국내 거점 병원 세 곳과 전국의 17개 병원을 연계한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센터를 가동해 피험자 모집 등 임상시험을 적극 지원하고, 해외 임상 지원도 범정부 차원에서 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기업의 위험부담이 크다는 점을 지적하고 올해와 내년 예산으로 4,700억원을 편성했다며 “국립감염병연구소, 공공백신 개발․지원센터, 바이러스기초연구소와 함께 백신 실증 지원 센터 같은 공공 인프라를 확충하여 백신과 치료제 개발과 생산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넘어야 할 고비도 많다. 백신과 치료제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안전성이 확실히 담보되어야 한다. 안전하고 효능이 우수한 제품 개발을 목표로 끝까지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코로나 이후에 다시 찾아올 감염병에 대비해 우리의 치료제와 백신 개발 역량을 더욱 높여나가야 한다. 기업과 연구소, 병원, 대학이 마지막까지 합심해 달라”며 “코로나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하루빨리 성공하기를 바란다. K-방역에 이어 K-바이오가 우리에게 다시 한 번 희망과 자부심이 되리라 믿는다”고 거듭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개발 진행상황과 관련해 “반가운 소식은 세계적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서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치료제는 올해 안에 본격적인 생산을, 백신은 내년까지 개발 완료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얘기했다. 

아울러 백신 확보와 관련해 “총력전을 펼쳐 코백스(COVAX)를 통한 국제 공동 구매와 함께 글로벌 백신 선두 기업들과 협의를 진행해왔다”며 “우리 국민의 60%에 달하는 총 3천만 명 분량의 백신을 우선 확보하기 위한 계획도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치료제 개발과 관련해 “기존에 허가받은 의약품 중 코로나에 효과가 있는 치료제를 찾아내는 약물 재창출 방식으로 19건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라며 “셀트리온은 항체 치료제를 개발하며 임상 마지막 단계인 2상과 3상을 동시 진행하고 있고, GC녹십자사 혈장 치료제도 임상 2상에 진입해 올해 안에 환자 치료에 사용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한 뒤 마무리 발언에서 “다른 나라보다 더 빨리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고 싶은 마음이 강할 것이다. 저도 그렇게 되면 얼마나 좋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더 중요한 것이 안전성과 효능을 확보하는 것이다. 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능력도 특히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다른 나라가 먼저 개발하고 우리가 수입하게 되더라도, 나아가서 코로나가 지나간다고 하더라도, 치료제와 백신 개발은 끝까지 성공해야한다”며 “우리나라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도, 백신 주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개발 성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신종플루 당시 녹십자사가 세계에서 11번째로 백신을 개발해 국내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었다”며 “기업들로부터 좋은 소식 고대하겠다. 정부도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 기업과 정부가 끝까지 함께하면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산업의 수준을 한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반드시 끝을 보자”고 얘기했다.

서정진 “치료제 개발 셀트리온 혼자로는 불가능했지만 공직자들이 밤새워 지원”
최태원 “백신 개발은 장기투자와 불확실성 높지만 범정부적인 백신개발 지원에 감사”

간담회에서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코로나는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장기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며 “치료제 개발은 (셀트리온)혼자로는 인프라가 부족해 불가능한데, 국립보건연구원,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직자들이(지원을 위해) 밤새워 일하는 것을 봤다”고 정부의 지원에 감사를 표했다.

최태원 SK대표이사 회장은 “백신 개발은 장기투자가 필요하고 불확실성이 높지만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꼭 달성하겠다”면서 “백신 개발에 성공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역량을 집중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최 회장은 “강력한 지도력을 발휘해 범정부적으로 백신 개발을 지원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김은솜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 강상미 GC녹십자 과장, 이희수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연구개발팀 연구간호사 등이 연구개발 현장의 목소리도 경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태원 SK 대표이사 회장,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최원석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감염내과 부교수, 성백린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교수, 이희수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연구개발팀 연구간호사, 묵현상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 송만기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차장, 배병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이사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등 기업대표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연구원으로는 김은솜 SK바이오사이언스 이노베이션팀 지투(G2), 제넥신, 녹십자, 진원생명과학 연구원 등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박수경 과학기술보좌관, 강민석 대변인, 탁현민 의전‧신지연 1부속‧류근혁 사회정책비서관 등이 수행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