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위 국감, 전주혜 의원 “보좌관에게 보고 받은 사실 없나” 질의
장제원 “추 장관 답변을 왜 대신하나” vs 김남국 “수사 결과 나왔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일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회의 진행을 두고 여야가 고성을 내며 대립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복무 시절 특혜 의혹을 질의하는 도중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항의를 하면서 다툼이 발생한 것이다.

전주혜 의원은 추 장관에게 아들의 병가 특혜 의혹을 질의하며, 지난달 국회 대정부질문 등에서 아들이 병가를 쓴 2017년 6월에 보좌관이 부대에 전화한 사실이 없다거나 걸도록 시킨 일이 없다고 거짓 진술한 것에 대해 사과할 생각이 없느냐고 물었다. 검찰은 지난달 추 장관 관련 조사에서 추 장관이 보좌관에게 아들 소속 부대의 지원 장교 이름과 전화번호를 보낸 것으로 확인한 바 있다. 

이에 추 장관은 “거짓 진술하지 않았다. 법령을 위반해 부정한 청탁이나 지시는 없었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전 의원은 “여기는 진실의 자리이지, 해명의 자리가 아니다”라고 하자 추 장관은 “진실의 자리이죠. 그러나 왜곡의 자리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전 의원은 또 “(2017년) 6월 14일, 21일, 25일에 보좌관에게 군부대 관계자에게 전화하라고 지시한 사실 없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25일 보좌관으로부터 보고받은 사실도 없는 건가”라고 질의했다. 그러자 추 장관이 잠시 말을 멈추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년 전 일을 어떻게 다 기억하겠나”라며 항의했다.

이후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김남국 의원 너무 심한 것 아닌가. 추 장관의 답변을 왜 자기가 하나”라고 지적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수사 결과가 나왔는데 왜 인정 안하나”라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장 의원과 김 의원은 이후 의사 진행 발언자인 김종민 의원과 조수진 의원 차례까지 계속 목소리를 높이며 “끼어들지 좀 마” “예의를 지켜라” “반말하지 마세요” “본인이나 끼어들지 말고 사과하세요” 등 회의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두 사람을 비롯해 민주당과 국민의힘 의원들까지 항의가 이어지자 윤호중 법사위원장은 양측을 중재해보려 했지만 진정되지 않자, 결국 법무부 국정감사 질의를 본격적으로 진행해보지도 못한 채 결국 정회를 선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