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 “당과 지도부 복당 추진 하지 않아...언론 플레이 하지 말라”
전재수 “동교동계, 잊혀졌으면 잊혀진대로 사는 법을 배우셔야”
정청래 “안에서 샌 바가지는 밖에서도 새...트러블 메이커는 항상 말썽 일으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동교동계의 복당에 선을 그었다. <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동교동계의 복당에 선을 그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최근 정대철, 권노갑 전 의원등이 속한 동교동계가 더불어민주당의 복당을 타진한다는 소식이 들리자 최인호, 전재수, 정청래등 민주당 친문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싸늘한 반응을 보였고, 동교동계 출신인 이낙연 대표는 이들을 직접 거론하며 복당에 선을 그었다.

12일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두 발언 말미에 짧게 “동교동계 원로들은 민주당 바깥에서 원로다운 방식으로 민주당을 도와주시리라 믿고 있다”며 이들의 복당은 없을 것는 입장을 전하며 복당에 선을 그었다.

이 대표의 이 같은 입장 전에 민주당의 친문 의원들은 동교동계 인사들을 맹비난하며 이들의 복당 논의를 강하게 반대했다.

이날 최인호 원내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정대철 전 의원을 거론하며 “정대철씨의 복당 추진은 자가발전이다. 정 씨는 민주당에 관심 갖지 말아주시길 바란다”며 “저희 당과 지도부의 복당추진 사실이 없음을 잘 알면서도 복당논의가 있는 것처럼 언론에 흘리는 것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신과 주변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 공당을 이용하려는 의도는 구태정치다. 조용히 응원하는 다수의 선배들에게 누가되는 행동이다”며 “온갖 험담을 쏟아 부으며 당을 떠난 이후 다른 당 대선후보의 당선에 매진하면서 사실상 정권교체를 거부했던 것을 우리 당원들은 똑똑히 기억한다. 복당에 대한 자가발전을 멈춰라. 원님덕에 나팔 불 생각을 거둬라. 후배 정치인들에게 부끄럽지 않는가?”라며 복당을 강하게 반대했다.

이후에도 관련 보도들이 쏟아지자 최 대변인은 국회 기자단에 다시 문자 메시지로 “일부 언론에서 보도되는 동교동계 인사에 대한 복당 논의는 전혀 사실무근이다”며 “앞으로도 계획이 없음을 밝힌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동교동계 복당을 반대했다. <사진=연합뉴스>
▲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동교동계 복당을 반대했다. <사진=연합뉴스>

 

최 대변인에 이어 전재수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불과 몇년도 지나지 않은 적대행위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것은 흔쾌히 문제삼지 않겠다”며 “이쯤되면 잊혀졌으면 잊혀진대로 사는 법을 배우셔야한다. 그동안 쏟아냈던 가혹하고도 참담한 그 많은 말들을 어찌 감당하시렵니까. 참 보기가 거시기하다”며 복당을 비판했다.

이어 강성친문인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 ‘난 반댈세’라는 장문의 글을 통해 이들의 복당을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정 의원은 “한때 김대중 대통령을 보필했던 정치인들을 뭉뚱그려 동교동계로 불렀다. 그러나 김대중 대통령이 타계한 지금 동지적 관계의 동교동계는 해체됐다고 본다”며 “옛날의 동교동계는 각자도생 뿔뿔이 흩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분류를 나누자면 1번으로 김대중 정신을 이어가는 민주당내 옛 동교동계 인사가 있고, 2번으로는 적진에 투항해 끊임없이 김대중 정신을 훼손하고 공격하는 변절자, 생계형 그룹이 있다”며 “3번째로는 대선 때 집단 탈당해 문재인 대통령 당선을 거품 물고 저지하려던 반문재인 그룹이 있다. 대선 전쟁때 심각한 해당 행위를 한 자들이고 이적행위자들이다. 지금은 이것도 저것도 아닌 정치낭인들이다. 나는 3번 그룹이 다시 당에 들어오는 것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공천불만 탈당자는 10년간 복당을 불허하는 당헌당규를 통과시켰다”며 “사실상 영구제명조치고 복당불허 조치다. 당의 규율을 더 엄격하게 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당은 선거승리를 위한 조직이고 정권획득이 목적인 존재다. 민주당의 정권획득을 반대한 전과자들이 무슨 명분으로 다시 당에 들어오는가?”라고 이들의 행동을 비난했다.

이어 “설마 복당노크를 할 정도로 염치가 없는 분들은 아니리라 보지만, 만약 복당을 시도한다면 당헌당규를 들고 강력하게 반대하겠다”며 “한번 배신한 자 또 배신하지 말라는 법이 없고 이분들이 복당해서 얻는 이득이 없고 오히려 구태청치 당내분란만 일으킬 것이 명약관화하다. 분열의 씨앗을 다시 틔울 필요가 있을까? 추미애, 이해찬 당 대표 시절 복당을 노크한 인사들이 여러명 있었던 걸로 알고 있다. 그러나 선거 때 불만을 품고 당에 손상을 준 탈당한 인사들은 복당을 철저히 불허했다. 현 지도부도 이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며 당에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정 의원은 “안에서 샌 바가지는 밖에서도 새고 한번 등 돌린 자 또 등 돌리고 트러블 메이커는 항상 말썽을 일으킨다”며 “영향력도 없고 영양가도 없는 흘러가신 분들 대신 젊고 참신한 청년인재들이 더 필요하고 더 들어와야 한다. 이분들 복당 난 반댈세”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청래 의원이 동교동계 인사들의 복당을 반대했다. <사진=정청래 의원 페이스북>
▲ 정청래 의원이 동교동계 인사들의 복당을 반대했다. <사진=정청래 의원 페이스북>

 

DJ 비서관 출신 동교동 친문 김한정 “더 이상 동교동계 존재하지 않아”

한편 김대중 대통령의 비서 출신으로 국민의 정부 당시 청와대 제1부속 실장까지 지냈던 김한정 의원의 최측근은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의원님은 지난 20대 국회 당시 동교동계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신 바 있다”며 “당시에 ‘이제 동교동계는 없다’ 선언하셨다. 그때 이후 ‘더 이상 동교동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거듭 말하셨다”고 밝혔다.

이어 “그 이후에는 따로 입장을 전하신 건 없다. 아직도 그 입장에서 변하지는 않으셨을거 같다”고 부연했다.

이에 ‘동교동계가 이낙연 대표를 구심점으로 다시 뭉칠수도 있지 않나’는 의견에는 “입장을 정확하게 밝히시진 않았지만 그건 아닐거라고 생각하신다”며 “의원님은 동교동계가 정치세력화 하는 것이 이미 끝났다고 생각하신다. 동교동계는 이젠 정치 역사의 한 페이지로 남은것이고 김대중 대통령이 서거하시면서 마지막까지 대통령님을 모신 사람들을 끝으로 정치세력화 되는 것은 더 이상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을 모셨던 직계 정치조직을 가리키는 동교동계는 김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던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동을 중심으로 뭉쳐 동교동계라 불렸다. 이들은 김영삼 전 대통령을 모셨던 그룹인 상도동계와 더불어 한국 정치사를 대표하는 정치 계파로 활약했다.

이들은 지난 2015년 문재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대표 시절 문 대표와 갈등 끝에 민주당을 탈당해 안철수 의원을 도와 국민의당을 창당해 당시 민주당 지지자들로부터 큰 비난을 받았다. 이후 이들은 2018년 국민의당 분당 사태 이후 민주평화당에 합류했으나 민주평화당이 지난해 대안신당으로 분당할 당시에는 어느 쪽에도 합류하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