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원이 중심이 되어 복지강국으로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사회서비스원 돌봄종사자들과 영상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회서비스원은 국공립 시설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노인·장애인 재가서비스의 통합제공, 민간기관 지원 등의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사회서비스원 돌봄종사자들과 영상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회서비스원은 국공립 시설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노인·장애인 재가서비스의 통합제공, 민간기관 지원 등의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우리나라가 민주주의도 성공하고 경제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지만 아직 복지사회서비스의 보편적 제공이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사회서비스원 중심으로 복지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본관서 열린 사회서비스원 돌봄종사자 영상 간담회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그동안 필수노동자들이 사회적으로 높게 평가되지 않았는데, 코로나19를 겪으며 이들의 가치가 재평가 된 것은 큰 소득이다. 이것이 필수노동자의 처우 개선으로 이어지고 사회안전망이 확충되게 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임 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사회를 유지시켜 주고 있는 필수노동자의 희생과 헌신에 감사하다. 그분들의 노력으로 취약계층들이 위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게 되었다”며 “사회서비스원이 중심이 되어 복지강국으로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돌봄과 같은 대면서비스는 코로나 같은 비상상황에서도 공동체를 유지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노동이다. 공동체에 꼭 필요한 대면 활동을 하면서 스스로는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필수노동자는 국가의 특별한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필수노동자 안전 및 보호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과로사, 위험에의 노출과 같은 극한 상황으로부터 보건의료종사자, 돌봄종사자, 택배기사, 배달종사자, 환경미화원을 보호하고,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며 “필수노동자에 대한 공정한 보상과 안전망 확대를 위해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사회서비스원 사업 추진과 관련 “정부는 초기부터 돌봄 등의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공공의 책임과 역할을 더욱 넓히고자 했다. ‘사회서비스원’ 사업은 그동안 민간에 맡겨온 사회복지서비스를 정부가 책임지겠다는 각별한 의지로 시작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사회서비스원’ 설립으로 돌봄종사자의 정규직 비율이 대폭 높아지면서 더욱 사명감을 갖고 일할 수 있게 됐다. 일하는 분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돌봄을 받는 분들의 만족도도 함께 높아질 것”이라며 “정부는 돌봄종사자들과 함께 복지와 사회안전망을 더욱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