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살 공무원 아들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필 편지
주호영, “(피살 공무원)이분이 당한 일 나에게 똑같이 생길 수 있다”
김영호, “비참한 사건 발생하지 않도록 진실규명, 재발방지 대책 마련”

피살 공무원 아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쓴 친필 편지<사진=연합뉴스>
▲ 피살 공무원 아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쓴 친필 편지<사진=연합뉴스>

서해에서 실종되어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고등학생 아들이 ‘월북’이라는 정부 발표는 믿을 수 없다며 “아빠의 명예를 돌려주십시오”라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필 편지를 통해 호소했다.

서해 소연평도 북측 해역에서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공무원의 친아들 A군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시신조차 찾지 못하는 현 상황을 누가 만들었으며, 아빠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아빠를 지키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라며 진상 규명을 요구한 친필 편지가 5일 언론을 통해 공개됐다. 

고등학교 2학년인 A군은 “(아빠와)여느 때와 다름없이 통화를 했고 동생에게는 며칠 후에 집에 오겠다며 화상통화까지 했다. 이런 아빠가 갑자기 실종이 되면서 매스컴과 기사에서는 증명되지 않은 이야기까지 연일 화젯거리로 나오고 있다”며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 동생과 저와 엄마는 매일을 고통속에서 살고 있자. 한 가정의 가장을 하루아침에 이렇게 몰락시킬 수 있는 자격이 누구에게 있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빠는)제가 다니는 학교에 오셔서 직업소개를 하실 정도로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높으셨고 서해어업관리단 표창장,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장, 중부지방해양경찰청장 표창장까지 받았다”고 소개했다.

A군은 “(아빠는) 대한민국의 공무원이었고 보호받아 마땅한 대한민국의 국민이었다. 나라의 잘못으로 오랜시간 차디찬 바다 속에서 고통받다가 사살당해 불에 태워져 버려졌다. 시신조차 찾지 못하는 현 상황을 누가 만들었으며 아빠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아빠를 지키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고 편지에 적었다.

덧붙여서 “대통령님께 간곡히 부탁드린다. 저와 엄마, 동생이 삶을 비관하지 않고 살도록 아빠의 명예를 돌려달라”면서 “하루빨리 아빠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이에 피살 공무원의 친형 이래진씨는 5일 SNS에 “조카의 친필 대통령님께 드리는 호소문을 읽다가 (가슴이) 미어지는 줄 알았다”고 글을 남겼다.

한편 피살된 공무원 이씨의 유가족들은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등과 함께 6일 서울 종로구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를 방문해 진상조사 요청서를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정감사 사전대책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 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정감사 사전대책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비참한 사건 발생하지 않도록 진상규명, 재발방지 최우선”
국민의힘, 문 대통령 피살 공무원 아들 편지에 답변 요구...월북 프레임 비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영호 의원은 5일 SNS를 통해 “더불어민주당 서해상 공무원 피살 사건 공동조사·재발방지 특위는 5일 피살된 공무원 이씨의 친형인 이래진씨와 만나 “이번 사건에서 유가족 뿐만 아니라 국민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라고 말씀드렸다. “다시는 이러한 비참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진실규명과 함께 재발방지 대책도 마련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사전대책회의에서 “오늘 아침자 여러 신문에 ‘아빠가 잔인하게 죽음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뭘 하고 있었느냐’고 절규하는 해수부 피살 공무원 아들의 편지가 실렸다”며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 사건을 언제 보고받았고 어떤 지시 내렸고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를 국민들앞에 소상히 밝혀야한다. ‘시신조차 찾지 못하는 현 상황을 누가 만들었으며 아빠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아빠를 지키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 물음에 대통령은 정직하게 답해야할 의무 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이 사건을 언제 보고받았고, 어떤 지시를 내렸고,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국민에게 밝혀야 한다”며 “이 일은 내가 아닌 그분과 그 가족 일이라 방임해서는 안 된다. 이분이 당한 일이 나에게 똑같이 생길 수 있다. 국민 생명, 안전을 책임지는 이 나라의 대통령이라면 해수부피살 공무원 아들이 존경하는 대통령님으로 시작한 전상서에 분명히 답변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선동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북한군에 의한 울 국민의 피살 앞에 어떠한 명백한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월북 프레임으로 몰아가. 반인도적 범죄에 대해 북측 책임부터 물어야하는게 국가, 나라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숨진 해수부 공무원 아들 편지 전문

존경하는 대통령님께 올립니다.

대통령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에 연평도에서 북한군에게 억울하게 피격당한 공무원의 아들입니다. 현재 고2에 재학 중이며 여동생은 이제 여덟살로 초등학교 1학년입니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통화를 했고 동생에게는 며칠 후에 집에 오겠다며 화상통화까지 하였습니다. 이런 아빠가 갑자기 실종이 되면서 매스컴과 기사에서는 증명되지 않은 이야기까지 연일 화젯거리로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 동생과 저와 엄마는 매일을 고통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한 가정의 가장을 하루아침에 이렇게 몰락시킬 수 있는 자격이 누구에게 있는지요?

저의 아빠는 늦게 공무원으로 임용되어 남들보다 출발이 늦었던 만큼 뒤처지지 않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하셨습니다. 제가 다니는 학교에 오셔서 직업 소개를 하실 정도로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높으셨고 서해어업관리단 표창장,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장, 인명구조에 도움을 주셔서 받았던 중부지방해양경찰청장 표창장까지 제 눈으로 직접 보았고 이런 아빠처럼 저 또한 국가의 공무원이 되고 싶어서 현재 준비하고 있는데 이런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신 아빠입니다.

출동이라는 직업의 특성상 집에는 한 달에 두 번밖에 못 오셨지만 늦게 생긴 동생을 너무나 예뻐하셨고 저희에게는 누구보다 가정적인 아빠이셨습니다. 수영을 전문적으로 배운 적이 없는 저희 아빠가 180㎝의 키에 68㎏밖에 되지 않는 마른 체격의 아빠가 38㎞의 거리를 그것도 조류를 거슬러 갔다는 것이 진정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묻고 싶습니다.

본인만 알 수 있는 신상정보를 북에서 알고 있다는 것 또한 총을 들고 있는 북한군이 이름과 고향 등의 인적사항을 묻는데 말을 하지 않을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생명의 위협을 느낀다면 누구나 살기 위한 발버둥을 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나라에서 하는 말일 뿐 저희 가족은 그 어떤 증거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런 발표를 믿을 수가 없습니다. 저는 북측 해역에서 발견되었다는 사람이 저의 아빠라는 사실도 인정할 수 없는데 나라에서는 설득력 없는 이유만을 증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대통령님께 묻고 싶습니다. 지금 저희가 겪고 있는 이 고통의 주인공이 대통령님의 자녀 혹은 혼자라고 해도 지금처럼 하실 수 있겠습니까? 아빠는 왜 거기까지 갔으며 국가는 그 시간에 아빠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왜 아빠를 구하지 못하셨는지 묻고 싶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저와 제 동생을 몰락시키는 현 상황을 바로 잡아주십시오.

평범했던 한 가정의 가장이었으며 치매로 아무것도 모르고 계신 노모의 아들이었습니다.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있으셨고 광복절 행사, 3·1절 행사 참여 등에서 아빠의 애국심도 보았습니다. 예전에 마트에서 홍시를 사서 나오시며 길가에 앉아 계신 알지 못하는 한 할머니께 홍시를 내어 드리는 아빠의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표현은 못했지만 마음이 따뜻한 아빠를 존경했습니다.

어린 동생은 아빠가 해외로 출장가신 줄 알고 있습니다. 며칠 후에 집에 가면 선물을 사준다고 하셨기에 아빠가 오기만을 기다리며 매일 밤 아빠 사진을 손에 꼭 쥐고 잠듭니다. 이런 동생을 바라봐야 하는 저와 엄마의 가슴은 갈기갈기 찢어지고 있습니다. 왜 우리가 이런 고통을 받아야 합니까?

대한민국의 공무원이었고 보호받아 마땅한 대한민국의 국민이었습니다. 나라의 잘못으로 오랜 시간 차디찬 바다속에서 고통받다가 사살당해 불에 태워져 버려졌습니다. 시신조차 찾지 못하는 현 상황을 누가 만들었으며 아빠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아빠를 지키지 못했는지 묻고 싶습니다.

대통령님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와 엄마, 동생이 삶을 비관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아빠의 명예를 돌려주십시오. 그리고 하루빨리 아빠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2020. 10. 06

실종자 공무원 아들 올림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