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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개월 만에 1%대를 회복했다. 긴 장마의 영향으로 크게 오른 농·축·수산물 가격 등에 영향을 받았다.

6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6.20(2015년=100)로 1년 전보다 1.0% 상승했다. 이는 지난 3월(1.0%)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3월 1%대에서 코로나19 여파로 4월 0.1%, 5월 -0.3%로 내려갔다가 6월을 기점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6월 0.0%, 7월 0.3%, 8월 0.7%, 9월 1.0%였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외식이 줄었고, 저유가·교육분야 정책지원이 강화되면서 저물가 기조는 이어지고 있다.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품목별로 보면, 우선 농축수산물 가격이 13.5% 올라 2011년 3월(14.6%) 이후 9년 6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채소류가 34.7% 상승하면서 농산물 가격이 19.0% 오른 영향이 컸다. 배추(67.3%), 무(89.8%), 사과(21.8%) 등이 상승폭을 끌어올렸다. 축산물(7.3%)도 많이 올랐고 수산물 물가 상승률은 6.0%를 나타냈다.

반대로 저유가 기조가 이어지면서 공업제품은 0.7% 내렸다. 석유류는 12.0% 급락했고 가공식품은 1.2%로 소폭 상승했다. 또 전기·수도·가스는 4.1% 하락했다.

코로나19에 외식 등 서비스를 소비하려는 수요가 줄어들며 서비스는 0.5% 오르는 데 그쳤다.서비스 가운데 개인서비스는 전년 동월 대비 1.3% 올랐다. 외식이 1.0%, 외식 외가 1.5% 각각 상승했다.

전세와 월세 부담도 커졌다. 집세는 0.4% 올라 2018년 8월(0.5%) 이후 가장 많이 상승했다. 전세(0.5%)는 2019년 2월(0.6%) 이후 1년 7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고, 월세(0.3%)는 2016년 11월(0.4%) 이후 3년 10개월 만에 가장 많이 올랐다.

고교 납입금 지원 강화에 공공서비스는 전년 동월 대비 1.4% 내렸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 “9월에 국제유가가 하락했고 이는 한 달 정도 시차를 두고 국내 물가에 반영될 것”이라며 “정부의 통신비 지원도 서비스 물가를 내릴 요인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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