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식 대부분 비관적…주택시장안정 대책에 집값 하락 전망

<사진=한국은행 제공>
▲ <사진=한국은행 제공>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소비심리가 5개월 만에 나빠졌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020년 9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9.4로 한 달 전보다 8.8포인트 내렸다.

CCSI는 소비자의 체감경기를 보여주는 지표다. 지수가 100보다 낮으면 경제상황에 대해 비관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낙관적으로 보는 소비자보다 많다는 뜻이다.

이 지수는 4월(70.8), 5월(77.6), 6월(81.8), 7월(84.2), 8월(88.2) 등으로 4개월 연속 상승하다가 이달(79.4)에 하락 전환했다.

한은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 등의 영향으로 경기·가계 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이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표는 일제히 하락했다. 경기 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경기판단 CSI(42)는 전월 대비 12포인트, 향후경기전망 CSI(66)은 9포인트 내렸다.

소비자들이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나타내는 현재생활형편 CSI(81)과 생활형편전망 CSI(85)도 4포인트씩 하락했다.

또 가계수입전망 CSI(88)은 4포인트, 소비지출전망 CSI(92)은 7포인트 빠졌다.

소비자심리지수 항목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주택가격전망지수(117)는 주택시장 안정 대책 등의 영향으로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오름세가 둔화하면서 8포인트 내렸다.

취업기회전망지수(60)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제 활동이 위축되면서 12포인트 하락했다.

또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과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은 1.9%로, 한 달 전보다 0.1%포인트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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