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대비가축전염병 발생 예방… 전국 소독 및 대국민 방역수칙 준수 홍보

 

추석 가축방역 홍보 리플릿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 추석 가축방역 홍보 리플릿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폴리뉴스 김미현 수습기자] 추석을 맞아 귀성이나 성묘 등으로 유동인구가 늘어날 것이 예상되면서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가축전염병 발생 예방을 위해 전국 일제소독 및 대국민 홍보 등 방역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야생멧돼지·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이 파주 등 접경 지역에서 21일 기준 총 740건으로 계속 확인되고 있으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도 중국 등 주변국에서 계속 발생하고 있어 추석 방역태세를 철저히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매수 수요일에 운영하던 ‘축산 환경·소독의 날’을 추석 전·후인 오는 29일과 다음 달 5일로 임시 지정하여 전국 축산농가 및 시설을 대상으로 소독을 시행한다. 또 SNS와 문자메시지 등을 활용하여 일제소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지자체·검역본부는 소독 실태를 점검한다.

돼지와 닭 등을 포함한 약 24만 호의 축산농가 및 도축장 등의 8600개 소 축산시설은 자체 소독장비를 활용하여 내·외부 청소· 소독을 하고, 61000대의 축산차량은 인근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하거나 소속 업체에서 세척·소독을 한다.

야생멧돼지 ASF 발생지역의 주요 도로 및 양돈농장, 철새도래지, 전통시장 가금판매소 등 집중소독이 필요한 곳은 지자체, 농협, 군부대에서 약 947대의 방역 차량을 투입한다.

또 귀성객과 축산농장 종사자를 대상으로 홍보 현수막 설치 및 마을 방송 등을 활용해 농장 출입통제, 축사 내·외부 및 농기계 소독 철저, 모임 자제 등을 담은 방역수칙 준수를 집중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최근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농협·산림조합 등의 벌초 대행 서비스 인력에도 차량·장비 소독 및 야생멧돼지 폐사체 발견 경우 신고 등 방역수칙을 지속 안내한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엄중한 방역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축산농가에서 경각심을 갖고 방역 기본수칙을 꼼꼼히 실천해 달라”며 귀성객들도 축산농장 방문을 금지하고 방역 조치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