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전대민문의 위기극복 협치로 가능하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7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7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7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두고 보수 야당인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협치 민주당'을 기대한다며 이례적인 호평을 내놨다. 

국민의힘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 여당의 실패와 독선을 과감하게 단절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전대미문의 도전과 위기 극복은 전례 없는 협치로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 원내대변인은 "고통을 더 크게 겪는 국민을 먼저 도와드려야 한다는 여당 대표 말씀에 뜻을 같이한다"며 "재난지원금이 정말 긴요한 곳에 신속, 정확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야당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그러먼서 "정부 여당의 '방역 정치와'를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며 "방역은 역대 정부가 이룬 의료 보건 시스템과 의료인들의 헌신, 국민들의 협력으로 가능했다"고 덧붙였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그동안 집권 여당이 현 정권 보좌에 급급하고 익숙했던 과거에서 벗어나 오만함에서 비롯된 폭주 기관차의 모습을 하루 속히 탈피하게 될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에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우분투의 정신으로 이번 정기국회가 '협치'의 울림으로 국민들께 보답해 나가길 바란다"고 답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중후하고 울림있는 연설이고, 리더의 모습을 봤다며 호평했다"며 "국민의힘과 함꼐 희망을 만드는 정치를 위해 오늘의 약속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국민은 일하는 국회를 원하고 있다"며 "초당적인 협력이 바탕이 된다면 국회는 민생을 위한 국회가 될 것이며 경제 회복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낙연 대표는 취임 후 첫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행복, 포용, 창업, 평화, 공헌국가 5대 국가 비전을 제시하며, 공동체 정신을 일컫는 '우분투' 아프리카 반투족 정신을 화두로 여야정 협의체 재가동을 제안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