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간호사 위로한 대통령이 무슨 잘못이 있다고 시비”
김근식 “文 메시지, 누가 읽어도 파업하는 의사 비난에 해당”

편가르기 논란이 일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페이스북 글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쳐>
▲ 편가르기 논란이 일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페이스북 글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쳐>

‘편가르기’ 논란이 일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페이스북 글을 두고 여야 간의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간호사들을 격려하기 위한 글이었지만, 최근 가장 민감한 주제인 의사 파업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이에 야권은 ‘난독증’이라며 문 대통령 및 그를 감싼 정청래 민주당 의원을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간호사분들이) 코로나19와 장시간 사투를 벌이며 힘들고 어려울 텐데, 장기간 파업하는 의사들의 짐까지 떠맡아야 하는 상황이니 얼마나 힘들고 어려우시겠습니까”라고 적었다.

이에 ‘편 가르기 논란’이 크게 일었고, 야권은 ‘갈라치기’라고 비판했으며 ‘젊은간호사회’도 “현재 의료인력부터 지켜달라. 어려움을 줄이는 방법은 간호대 증원이 아니다”라고 반발했다.

2일 문 대통령의 요청으로 쓰여졌다는 이 글은 청와대 기획비서관실이 담당했는데, 공식 연설문은 연설비서관실이 담당하지만 대국민 메시지, 회의 발언 등은 기획비서관실이 맡는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요청한 “공공병원의 간호 인력 증원”등의 내용은 오히려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논란이 일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문재인 대통령이 간호사들에게 보낸 감사메시지에 대해 편가르기라니 놀랐다”며 “이렇게 볼 수도 있구나 하며 놀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 의원은 “길에 쓰러진 사람에게 손을 내밀었는데 무슨 의도로 그러냐며 오히려 화를 내는 형국”이라며 “누군가의 헌신에 대해선 고마워하고 그 고마움을 문자 그대로 받아주는 게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 무엇이 우리를 이토록 민감해지게 만들었나”라고 적었다.

2일 같은 당 정청래 의원은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방역의 최전선에서 수고를 하고 있는 간호사 선생님들 참 고생이 많다고 위로하고 격려한 대통령이 무슨 잘못이 있다고 시비를 거느냐”며 “간호사들의 노고를 위로한 문 대통령에게 시비를 거는 사람들이 있는데 뭘 모르거든 가만히 계세요”라고 지적했다. 이어 “트집을 잡고 시비를 거는 생각이 삐뚤어진 분들은 반성하라”고 밝혔다.

이에 보수진영 인사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3일 SNS에 글을 올려 “대통령이 고생하는 간호사 격려하고 감사하고 위로하는 걸 누가 잘못이라 합니까?명분은 간호사 격려지만 실제로는 파업중인 의사와 현장지키는 간호사를 이간질하기 때문에 욕먹는 것”이라며 “격려가 아니라 편가르기라는 건 대통령 페북에 달린 수만 개의 댓글이 입증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이 순수한 의도로 간호사 격려하려면, 의사파업 때문에 간호사가 더 고생한다고 말할 필요가 없다. 실제 의사파업으로 간호사 업무가 과중하고 폭증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초등학생이 읽어봐도 파업하는 의사 비난하고 대신 고생하는 간호사 격려하는 게 명백한데, 도대체 정의원은 글을 못읽는 난독증입니까? 뜻을 모르는 오독증입니까?”라고 꼬집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문 대통령의 페이스북 글을 두고 최고위원회의 발언에서 “국민을 이간질하고 상처 주는 말씀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청개구리 대통령도 아니신데, 왜 그렇게 말은 국민 통합을 외치면서 행동은 국민을 분열시키는 쪽으로 가시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도대체 대통령께서는 문제 해결 의지는 있는가. 아니면 모든 영역과 사안에 있어 대결과 대립의 지속을 원하시는 것이냐”며 “단언컨대 어제 대통령의 페북 말씀은 국가 지도자가 하실 말씀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