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명, 90% 찬성률로 당 전국위 가결
이낙연 등 여권에서도 ‘김종인 대망론’ 거론
당무감사 등 통해 극우 단절 이뤄내나
‘약자와의 동행’ 코드로 취약계층 지지 이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 힘’이 본격 출항의 닻을 올렸다. 당명 변경을 놓고 여러 비판을 받았으나, 결국 90%의 찬성을 전국위원회에서 얻어내면서 통과됐다. 8‧15 집회 역풍으로 잠시 떨어졌던 당 지지율 또한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에 김종인 대표의 당 혁신 도전이 일단은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내년 보궐선거 승패에 따라 ‘김종인 대망론’이 힘을 얻을 수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국민의힘은 2일 온라인 비대면 형식으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90% 찬성률을 통해 압도적으로 당명 개정안을 의결시켰다. “당의 정체성이 드러나지 않는다”, “보수 정당 이름이 맞나”와 같은 비판이 제기됐지만, 김 대표의 “맘에 안 들어도 지켜봐달라”는 호소 끝에 무사히 통과됐다.

또한 김종인표 당 혁신안인 정강정책 개정안 '모두의 내일을 위한 약속'과 기본정책 '10대 약속'이 92%의 찬성을 얻었고, 상설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 '약자와의동행위원회' 신설을 위한 당헌 개정은 96%의 찬성으로 의결됐다는 점에서 김 대표의 당 혁신 작업이 당 내외적으로 어느 정도는 성공적임을 뜻한다.

실제로 지난 100일간 김 대표의 행보는 철저히 예측불허의 파격 행보였다. ‘보수 탈색’과 기본소득이라는 진보진영의 아젠다를 제시했고, ‘약자와의 동행’을 강조하며 ‘부자 정당’이라는 기존의 인식을 전환하려고 시도했다. 당 내에서 중진들을 중심으로 일부 반발이 나왔으나 잘 마무시켰다.

압권은 광주 5‧18 묘지 참배 및 호국영령탑 앞에서의 무릎을 꿇은 채로 이뤄진 진심어린 사죄였다. ‘보수정당이 달라졌다’는 인식을 보여주는 하나의 상징적인 장면이었다.

이에 국민의힘 안팎으로는 “늘 끊이지 않던 계파싸움에 시달리던 것이 국민의 힘의 과거였다면, 이제는 안정적으로 운영되면서 이슈를 선점할 수 있는 당으로 변모했다”며 김 대표를 크게 칭찬하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여야 모두 김종인 대망론 가능성 언급

아예 ‘김종인 대망론’을 제기하는 움직임도 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대표가) 내년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까지 승리로 이끌면 대선 후보군 중 하나가 된다”며 “지금은 대선 후보군으로 안 보지만 내년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이후에는 좀 달리 볼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싶다. 다만 지면 김 대표는 힘들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낙연 신임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1일 같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종인 대망론’에 대해 “그럴 수 있다”며 “그런 얘기를 바람결에 들은 적은 있다. 가능성이야 늘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김종민 신임 민주당 수석최고위원 역시 2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내년 보궐선거 결과에 따라서 김종인 체제가 더 연장되느냐 판가름 날 것이라고 보고, 연장된다면 김 위원장이 대선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현재 상황이나 인적자원으로 볼 때 그립이 센 대표가 어떤 성과를 낸다면 위기에 강한 보수당 문화에서 이걸 치고 들어올 대선 후보가 생기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 또한 3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김 대표가) 사실 대선 때 출마를 선언했던 분”이라며 “후보를 목표로 정해놓고 움직이지는 않겠지만, 기회가 온다면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지율 상승 동력, ‘극우 단절’ 통해 이뤄내나

8‧15 집회 이전 크게 상승세를 탔다가,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집회 역풍’을 맞아 잠시 원상 복귀했던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다시 상승 곡선을 타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는 9월 1주차(8월 31일~9월 2일) 정당지지도 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다시 30%대(37.6%)로 2.8%p 떨어지고 미래통합당 지지율(31.9%)이 1.8%p 상승해 양당 간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졌다고 보고했다.

이에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광장 극우’, ‘아스팔트 우파’, ‘ 태극기 부대’와의 단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이에 곧 있을 당무감사를 통해 본격적인 ‘극우 단절’의 서막을 올릴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실제로 통합당 당무감사위원회는 2일 보도자료에서 “당무 감사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높이려면 무엇보다 국민 눈높이에서 평가항목 및 방법이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또한 당무감사위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평가항목을 만들기 위해, 감사 실시에 앞서 원내외 당협위원장과 국회의원 보좌진, 당비를 내는 책임당원의 의견을 취합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다른 분위기도 감지된다. 김 대표는 3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극단세력과 선을 긋고 외연확장을 위해 광화문집회 참여자를 당 차원에서 징계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앞으로 국민의힘이 국민 모두를 아울러야 하는 문제를 가져야 하기 때문에 생각을 달리하는 이들도 다 여기에 흡수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약자와의 동행 강조…전통적 지지층인 ‘중하위계층’ 지지 회복이 과제

또한, 전통적으로 보수진영의 지지층이었지만 탄핵을 전후로 해 무너진 ‘경제적 중‧하위계층’에 대한 지지 복구가 중요하다는 분석 또한 나온다. “국민의힘이 경제 수준상의 중하위계층과 이반해서는 안 된다”고 해석되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것이다. 이는 김 대표가 중시하는 ‘약자와의 동행’과 일맥상통한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기관 공동의 전국지표조사(NBS) 1호 심층리포트에 따르면, 응답자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경제적 계층인식을 살펴봤을 때 통합당은 그 핵심 지지층 구성비가 전체 경제계층의 구성비(하위계층이 많음)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민주당의 경우 경제적 상위계층에 그 핵심지지층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 평가 경제적 계층인식에서 상위계층‧중위계층‧하위계층의 전체 분포는 17%:37%:43%였지만, 민주당 지지층의 경우 그 비율이 23%:41%:35%였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의 경우 그 비율이 19%:36%:41%였다. 민주당 지지층이 자기 평가 경제적 계층인식 차원에서 상위‧중위 계층에 좀 더 많이 포함되고, 국민의힘은 그 반대로 하위‧중위 계층에 좀 더 많이 포함된 것이다.

실제로 국민의힘은 미래통합당 시절인 지난 24일 ‘약자와의 동행 위원회’를 출범시켜 소외 계층 공략에 나섰다. ‘여공 출신 싱글맘’으로 김미애 의원(초선)이 위원장을 맡고 당 소속 현역의원 30여명과 외부 인사를 합쳐 50여명으로 구성된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약동위원회는 사회적 약자들이 부르는 곳이면 달려가 현장을 확인하고 시스템 개선, 입법으로 이어지도록 도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안이 발생하면 당에서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약동위원회는 비상대책위원회 산하에 설치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병민 통합당 비대위원은 3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가장 어려운 분들이 느끼고 있는 삶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핀셋 정책’이 필요하다”며 “양극화 문제에 있어 격차 해소를 위해 필요한 정책들을 내놓아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청년 정치인인 여명 서울시의원은 31일 통화에서 ‘탈권위적인 태도’를 강조하며 “세대간 공감의식만 (통합당) 의원들이 회복하면 중도 무당층의 표를 충분히 끌어올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31일부터 2일까지 사흘 동안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517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식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4.2%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