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특위 '정권의 부당한 간섭 받지않는 정치 중립성ㆍ독립성 기구'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국민의 힘'으로 당명을 개정한 자리에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2일 "사법감독특위 설치를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온라인으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사법감독특위 설치는 사법부와 검찰, 경찰 등 사법기관이 정권의 부당한 간섭에 영향을 받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중립적이며 독립적으로 운영되는지 감독해 사법질서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추미애 법무장관이 '찍어내기식' 검찰 인사 단행,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수사팀 사실상 해체 등 권력형 비리수사를 노골적으로 방해하고 있다"며 "추 장관이 정권비리를 파헤친 검사를 보란 듯이 잘라내는 등 '칼춤'을 추는 상황에서 정권비리수사를 더 이상 기대할 수 없어 국회차원에서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내년 봄 서울시장·부산시장 선거를 이기지 못한다면 과연 우리 당에 무슨 희망이 있겠나. 어쩌면 이번이 우리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일지 모른다는 점에서 우리의 마음은 절박하다”며 “우리가 받들어 모셔야할 주인은 국민이다. 주인의 마음을 늘 살펴야 한다. 국민이 싫어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당에 대한 비호감가 많이 높다”며 “무엇 때문에 국민이 우리를 좋아하지 않는지 겸허하게 성찰해 하지 말아야 할 일과 해야 할 일을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