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회복을 위한 비상대책위 사죄성명 발표

전광훈 사죄∙대면 예배 중단 등 요구

 

30일 광주 서구의 한 개신교회 입구에서 공무원이 대면예배에 참석하는 신도들에게 집합금지 행정명령 준수를 당부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 30일 광주 서구의 한 개신교회 입구에서 공무원이 대면예배에 참석하는 신도들에게 집합금지 행정명령 준수를 당부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폴리뉴스 원단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교회의 '대면예배'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자 교계 안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교계 내 진보·개혁성향의 10여개 단체로 구성된 '개신교 회복을 위한 비상대책위(비대위)'는 31일 '사죄 성명서'를 내고 "한국 교회는 코로나 사태 앞에서 우리 사회와 국민에게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었다"고 고백했다.

비대위는 “이 사태는 전광훈과 극우 기독교를 중심으로 저질러졌다”고 하면서도 “이를 방조하고 묵인한 한국교회의 책임을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전광훈은 8·15 광화문 집회를 통해 코로나 감염을 전국적으로 확산해 바이러스 2차 확산의 주범이 됐다. 이로 인해 그간 국민들의 노력과 방역 당국, 의료진의 피눈물 나는 헌신으로 지켜온 방역체계를 한순간에 무너뜨렸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전광훈과 극우 기독교를 비호하는 일부 기독교 지도자들도 비판했다. 이 단체는 “한국교회총연합회 공동대표회장인 김태영 목사는 청와대에서 도를 넘는 발언으로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고 지적하는 한편 “부산, 충남, 경기지역기독교총연합회에서는 정부의 비대면 예배 요청을 종교탄압 운운하며 거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 30일 대면예배를 강행한 교회 40곳을 적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2주 연속 대면예배를 열었다가 적발된 동문교회와 영천성결교회를 형사 고발할 방침이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동문교회의 모습. <사진= 연합뉴스>
▲ 서울시는 지난 30일 대면예배를 강행한 교회 40곳을 적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2주 연속 대면예배를 열었다가 적발된 동문교회와 영천성결교회를 형사 고발할 방침이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동문교회의 모습. <사진= 연합뉴스>

 

비대위는 한국교회가 성장과 번영만을 추구한 태도, 코로나19 사태에서도 물질을 추구하는 탐욕, 교회의 자정 능력 상실, 교회가 방역당국을 따르지 않고 대면예배를 지속했음을 밝히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한편 전광훈과 교회 지도자들에게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책임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전광훈의 사죄와 법의 심판, 대면예배 중단, 전광훈에 대한 이단 규정 및 출교조치 등을 요구했다. 

비대위에는 교회2.0목회자운동,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달려라커피선교회, 민주시민기독모임, 성서대구, 예하운선교회, 카타콤, 평화누리, 희년함께 등이 참여했다.

앞서 지난 24일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총회도 한국 교회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를 교계에서 추방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기장총회는 '코로나19 재확산에 즈음하여'라는 성명을 통해 "한국교회는 즉각 전광훈 목사와의 관계 절연을 선언하고, 그를 교계에서 추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장 총회는 이번 사태를 '전광훈 현상'이라고 정의하면서 "극우적 정치이념과 근본주의적 믿음이 결합한 '전광훈 현상'은 한국교회의 민낯이었다"며 "분단 체제에서 화해의 가교가 돼야 할 교회가 대결과 증오를 부추겼다. 극단적 혐오와 막말을 서슴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한국 교회가 하나님 앞에서 사회의 비평을 경청하면서 다시금 깊이 자신을 성찰하도록, 우리 사회의 공공선을 위해 겸허하게 최선을 다하도록 저나 마음을 함께하는 목회자들이 기도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