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지금은 민주당 지도부의 원 팀이 중요한 때, 메시지 나갈 때는 원 보이스로”
당대표 비서실장 오영훈, 정무실장 김영배, 메시지실장 박래용 각각 임명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9일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민주당 유튜브 '씀'을 통해 진행된 제 4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신임 당대표로 이낙연 당대표가 선출됐다.[사진=더불어민주당]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9일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민주당 유튜브 '씀'을 통해 진행된 제 4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신임 당대표로 이낙연 당대표가 선출됐다.[사진=더불어민주당]

[폴리뉴스 정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는 30일 신임 지도부 첫 회의에서 “민생지원에 대해서는 추석 이전에 실행해야 할 것이 있기 때문에 당정청 회의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다”며 2차 긴급재난지원금 논의를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김종민, 염태영, 노웅래, 신동근, 양향자 최고위원과 김태년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민주당 신임 지도부 화상간담회에서 “이번 주 전반쯤에 당정청 회의가 열리도록 준비되고 있다. 주로 민생지원과 코로나 상황, 이런 것들을 점검하고 협의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 회의에서는 재난지원금 문제도 논의가 될 것”이라고 얘기했다.

이 대표는 “내일 12시 제가 자가 격리가 끝난다. 그래서 내일 오후에 여러분들을 모시고 현충원 참배를 드리고 국회에 가서 최고위원회의를 하도록 하겠다”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재구성과 관련해 “확대개편 하겠다. 대표가 직접 그 책임을 맡겠다는 말씀을 수락연설에서 드렸다. 내일 국회로 나가면 확대개편 준비를 시작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염태영 최고위원(수원시장)의 당내 자치분권 추진과 관련해 “기존의 당내 기구가 있는지 여부도 따져봐야 한다. 혹시 충돌하거나 중복되는 문제는 없는지, 또 당의 실무조직들도 붙여야하기 때문에 그런 협의를 앞으로 하도록 하겠다”고 본격 검토에 들어가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정부에서 내각을 잘 이끌어주셨는데 이번에는 당을 잘 이끌어달라는 당부를 하시면서 언제든지 전화를 해 달라. 이 대표의 전화를 최우선으로 받겠다”고 말한 부분을 전하며 “대통령께도 감사드리고, 여러분께 거는 대통령의 기대가 각별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얘기했다.

아울러 이번 신임지도부 화상간담회 추진에 대해 서울과 수도권의 거리두기 2.5단계로 격상과 전공의들의 휴진 지속 결정 등을 언급하고 “이렇게 엄중한 시기이기 때문에 오늘이 휴일이고 전당대회 바로 다음날이지만 최고위원님 여러분들을 화상으로라도 모셨다”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낙연 대표께서 수락연설문에서 아주 명료하게 지금 당장 우리가 해야 될 일 다섯 가지를 제시해 주셨다. 매우 적절한 방향”이라며 “지금은 국민들께서 우리들한테 집권당으로서 든든함도 바라는 것 같고, 또 한편으로는 따뜻함도 바라는 것 같다. 국민들을 잘 위로하면서 국민과 함께 국난극복의 실질적 성과를 내야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그 어느 때 보다도 지금은 민주당의 지도부의 원 팀이 중요한 때이고, 또 그것을 넘어서 당정청의 원 팀 의식이 대단히 중요한 때”라며 “내부적으로 필요한 경우 치열하게 논의하고 때로는 논쟁도 하겠지만 우리 국민들에게 메시지로 나갈 때는 원 보이스로 나가는 시스템을 계속 강화할 필요가 있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비서실장에 오영훈 의원, 정무실장에 김영배 의원, 메시지실장에 박래용 전 경향신문 편집국장을 각각 임명했다. 

비서실장으로 임명된 오영훈 의원은 제주 제주시을 재선 국회의원이다. 고 김근태 의장이 주도했던 통일시대국민회의 출범과 함께 새정치국민회의 창당발기인으로 정치를 시작해 17대 국회에서 강창일 국회의원 보좌관, 제8·9대 제주도의회 의원을 거쳐 제20대, 21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현재 민주평화국민연대(대표 우원식의원) 사무총장 활동 중이다.

정무실장으로 발탁된 김영배 의원은 참여정부 청와대 비서관 출신으로 민선 5, 6기 성북구청장을 거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청와대 정책조정, 민정 비서관 등을 지냈다. 민주당은 김 의원에 대해 당·정·청 삼각협력을 책임지기에 적합하다고 평가했다.

박래용 메시지실장 경향신문 전 편집국장, 논설위원 출신으로 30년간 정치 사회 디지털 등 각 분야를 거치며 전문 역량을 쌓아온 언론인이다. 이 대표의 박 실장 기용은 국민과 더욱 소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인선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