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제공>
▲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 후보군에서 자신의 이름을 빼달라고 여론조사업체에 공식 요청했다. 지난 8월 23일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여론조사 전문업체 4개사가 대선후보 지지도·적합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위에 오르고, 이낙연 전 총리가 2위를 했는데 3위로 달리던 윤 총장 자리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한 자릿수로 뒤를 이었다. 그간 각종 여론조사에서 보수 야권 후보군 중 지지도 1위를 기록했던 윤 총장은 제외됐다.

윤 총장은 지난 1월에도 리서치앤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후보명단에서 제외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당시 대검은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한 언론에 명단 제외를 요청했으나, 이미 조사가 완료됐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해당 여론조사에서 윤 총장은 이 전 총리 다음으로 2위에 올랐다.

윤 총장이 범야권 후보 중 1위를 달릴 수 있었던 데에는 현 정권과 ‘각’을 세운 측면이 컸다. 특히나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대립하면서 윤 총장은 보수진영으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그는 여론조사에 공식적으로 제외해달라고 하면서 당분간은 대선 레이스에서 윤 총장의 이름은 볼 수 없을 전망이다.

왜 윤 총장은 공식적으로 여론조사에 이름을 빼달라고 했을까. 우선적으로 현직 검찰총장이 현 정권과 각을 세우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잖았을 것이다. 무엇보다 장모와 부인이 검찰에 고발된 상황이 단초가 됐을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검사 출신이 권력의 핵심부에 들어갔다 권력의 끈이 떨어졌을 때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들은 입는 정신적·육체적 피해 사례는 많다. 대표적인 예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다. ‘천재 검사’로 알려진 그는 박근혜 정권 당시 민정수석을 지냈다.

현재 그는 ‘국정농단ㆍ불법사찰’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미 감옥에 갔다가 구속만료로 올해 초 풀려난 그는 유죄가 확정될 경우 4년을 감옥에서 보내야 한다. 우 전 수석뿐만 아니라 장모인 김모씨와 아내 이모씨 역시 회삿돈을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로 항소심에서 벌금형을 선고 받았다. 잘 나가던 검사출신 우 전 수석뿐만 아니라 아쉬울 게 없었던 장모와 아내 역시 재판을 받으면서 각종 구설수에 오를 수밖에 없었다.

윤 총장 역시 비슷한 길을 걷고 있다. 장모 최모씨는 통장 잔고 증명서 위조 혐의 등으로 다음달 3일 첫 재판이 열린다. 최씨는 2013년 4∼10월 경기 성남시 도촌동 땅 매입 과정에서 공모해 은행에 347억원을 예치한 것처럼 통장 잔고 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기소됐다.

장모와 함께 부인 역시 여권 인사들로부터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고발당했다. 장모는 사기 혐의까지 받고 있다. 윤 총장이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날 경우 살아있는 권력과 대척점에 서 있던 그 역시 검찰 수사를 받지 말라는 법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론 나설 경우 윤 총장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들이 감당해야할 정신적.육체적 고통은 헤아리기 쉽지 않았을 것이다.

게다가 친문 강경파의 대표 격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나서 윤 총장 가족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윤 총장이 두려운 것은 차기 대선 주자로서 성패를 떠나 당장 가족들의 안위가 걱정됐을 것이다. 대권 도전은 차후다. 과거 문재인 대통령도 가족들의 반대로 불출마를 고민한 적이 있다. ‘무소불위’의 권력에 대한 도전도 가족의 반대를 넘어서기란 쉽지 않다. 특히 아무 걱정 없이 멋(?)대로 살았던 고위 공무원들의 경우는 더 그렇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