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주요사항 화상 의결할 수 있을지 당헌당규 검토 중”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촉구
국회 윤리위원장, 최다선이 맡기로

화상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는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최형두, 배현진 원내대변인의 얼굴이 보인다. <사진=미래통합당 제공>
▲ 화상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는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최형두, 배현진 원내대변인의 얼굴이 보인다. <사진=미래통합당 제공>

미래통합당이 2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회 폐쇄 탓이다. 주호영 원내대표와 배현진‧최형두 원내대변인 등이 참가한 28일 화상회의에서는 통합당내 주요 현안에 대한 화상회의 의결 실시에 대한 안내가 있었다. 최 원내대변인이 기자들에게 스마트폰 메신저를 통해 화상회의 링크를 전송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Webex meetings’라는 이름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정책 의원총회라든지 의결이 필요 없는 것은 화상회의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중요 인사나 중요 의결사항을 화상회의 방식으로 할 수 있는지는 당헌·당규 검토를 요청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당명 개정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 소집과 관련한 의원총회가 필요하다”며 “당명을 개정하기 위해서는 상임전국위와 전국위의 주요 구성 의원이 현역의원이 많기에 의원총회를 통해 미리 보고하고 상의해야 한다고 본다.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다음달 초에 약 50명이 들어가는 회의실을 2개 빌려 영상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중요 회의는 반드시 본인이 출석하도록 한 취지는 다른 분들의 의사를 가장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출석해 표결하는 것이 자유로운 표결이 가능해 역사적으로 그렇게 한 것으로 안다”며 “코로나19로 특수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법안 결정과 같은 중요 의사결정을 회의장에 가지 않고 하는 것이 가능한지는 국회법 개정이 전제돼야 한다. 개정하더라도 헌법상 가능한지도 사전에 검토돼야 한다. 외국의 예나 출석의 개념에서 비대면 표결이 법적으로 가능한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의 확산 상황을 두고 주 원내대표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거듭 촉구했다. 그는 “감염병 전문가들이 모인 단체에서 3단계 격상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고 있다. 3단계 격상은 거의 경제활동이 올스톱 되는 상황이라 대통령이나 정부로서는 고민이 많을 것”이라며 “그런 정치적 요소가 들어가면 '정치 방역'은 반드시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보고 늦어지면 피해가 확산될 거라 정치권이 왈가왈부할 게 아니다.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전문성에 의해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회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서 주 원내대표는 “윤리위원장은 여야가 할 것인지 다투지 말고 최다선이 맡도록 하자는 정도로 얘기가 됐다”며 “비상경제특위, 에너지특위, 저출산고령화특위 등을 비롯해 추가로 사법감독특위를 하나 만들자고 제안했는데 답을 듣지 못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윤리특위는 여야 6명씩 구성하되 교섭단체가 5명씩 추천하고 비교섭단체도 (여야 교섭단체가) 한 명씩 더 추천해서 12명으로 하기로 했다”며 “위원장은 여야 다투지 말고 최다선이 맡도록 하자고 얘기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 재판 문제, 울산시장 선거공작 사건이 수사중단에 가깝다는데 그 문제,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된 수사상황 등 너무 이상하고, 검찰 파괴에 가까운 법무부의 검찰 인사 등 이런 일들을 국회에서 챙겨보는 특위를 만들자고 했는데 (민주당으로부터) 답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법무부 검찰인사도 권력에 불편한 수사하는 사람은 전부 내쫓은 검찰 조직파괴에 가까운 일을 국회서 챙겨보자는 것”이라며 “국회에 꼭 있어야 하니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에게 관철해야 한다고 얘기해 놓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