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준위원회, 강령·당헌·당규 개정 계획 보고 
성추문 상시 예방 감시 윤리감찰단 당대표 직속기구로
당내 공천 관련 기구에 여성 위원 50% 포함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8·29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8·29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이하 전준위)가 새롭게 개정되는 강령에 권력기관의 민주적 통제·토지 공공성·행정수도 이전·한국판 뉴딜 등을 명시했다. 또 차기 대선 경선에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국민 경선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안규백 민주당 전준위원장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6월 9일부터 총 10차례 전체 회의와 7개 분과에서 40차례 회의를 열어 마련한 새로운 강령 개정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발표된 강령 개정안은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8.29 전당대회에서 채택된다. 

안 위원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는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국민들은 새시대에 걸맞는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폭넓은 국민 참여, 수평적 리더십을 통해 정의와 공평, 평등과 공정이라는 시대정신에 부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강령 개정안에는 권력기관의 민주적 통제 장치 강화, 자치분권 강화와 국가균형 발전 완성을 위한 행정수도 이전 추진, 한국판 뉴딜사업을 통한 디지털·그린 경제로의 전환과 사회적 혁신역량 발판 마련, 모든 국민의 안정적인 주거권 보장하는 주거정책 등이 담겼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행정수도 이전과 한국판 뉴딜을 강령에 명시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전준위는 선출직 공직자의 성추문 등 일탈행위 감시를 위한 장치도 마련했다. 성추문이 발생한 이후 논의하는 윤리심판회와는 달리 예방 차원에서 상시 일탈 행위를 감찰하는 윤리감찰단을 당 대표 직속기구로 신설한다. 더불어 윤리신고센터도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여성과 청년의 정치 참여 확대 부분도 바뀐다. 강령에 '청년의 권리 실현'조항을 신설했으며, 시도당 청년위원장 직선제가 이뤄지도록 당규를 개정했다. 당 국고보조금의 3%는 전국청년위원회의 독립된 예산으로 배정된다. 

여성의 당내 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공직자후보검증위원회, 공직선거후보자추천심위원회 등 당내 공직선출 관련 주요 위원회에 여성 위원 50% 이상 구성을 명문화하기로 했다. 원내대표단과 선거관리위원회도 기존 규정된 30%이상 구성을 준수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차기 대선 경선을 위한 특별당규에는 온라인 플랫폼 활용 부분이 달라졌다. 당원과 일반국민의 투표권에 차등을 두지 않는 '완전국민경선' 방식을 유지하되, 일반 국민 경선 참여 모집 과정에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전준위 간사인 진성준 의원은 "2년 전 전당대회에서는 6회에서 걸쳐 방송토론을 했는데 이번에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중심 전당대회를 하면서 8회로 늘렸다"며 "다음주부터 다시 활발상 방송을 통해 당원, 국민과 논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