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장 이강섭 차장, 행안부 차관 이재영 혁신실장, 해수부 차관 박준영 기조실장 
농촌진흥청장 허태웅 농수산대 총장, 특허청장에 김용래 산업혁신성장실장 
새만금청장 양충모 재정관리관, 국가보훈처 차장 이남우 국방부 인사복지실장,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김재신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최종건 국가안보실 평화기획비서관의 외교부 제1차관 임명 등 9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차관급 인사 브리핑에서 최종건 비서관의 제1차관 발탁 외 법제처장에 이강섭 법제처 차장, 행정안전부 차관에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 해양수산부 차관에 박준영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 농촌진흥청장에 허태웅 한국농수산대학 총장, 특허청장에 김용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 새만금개발청장에 양충모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 국가보훈처 차장에 이남우 국방부 인사복지실장,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재신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을 각각 내정했다.

강 대변인은 이 신임 법제처장에 대해 “법제처에서 요직을 두루 거쳐 법제 업무 전반에 해박하고 합리적 업무 처리로 조직 내 신망이 두텁다고 알려져 있다”며 “정부 최고의 법령 유권 해석 기구의 장으로서 각 부처에 대한 법제 지원서비스를 강화하여 공직사회에 적극행정을 유도하고 국정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해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최종건 신임 외교부 제1차관에 대해선 “정치외교학과 교수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국가안보실 평화기획비서관으로 재직해 왔다. 외교안보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미외교와 북한 비핵화 등에서 풍부한 실무경험을 쌓았다”며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당당한 외교’라는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것”으로 희망했다. 

이재영 신임 행안부 차관은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를 두루 경험한 정부조직관리․지방행정 분야 전문가다.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현장 행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부처 간 업무 협의·조정능력도 두루 갖추고 있다”며 “정부혁신, 지방분권 등 핵심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행정서비스 개선에 기여해 나갈 것”으로 내다봤다. 

박준영 신임 해수부 차관에 대해 “해양, 수산, 물류 등 주 업무를 두루 거친 전문가다. 해양수산 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함께 문제해결 역량, 업무 추진력을 두루 갖추었다”며 “해운산업 재건 및 어업 경쟁력 회복이라는 당면현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허태웅 신임 농촌진흥청장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30여 년 근무한 농정 전문가다. 농식품 분야 전반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있으며 정책기획 능력과 추진력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농업기반 조성 및 국민식량의 안정적 공급 등 농촌진흥청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용래 신임 특허청장에 대해선 “기술고시 출신으로 공직에 입문한 전문가로서, 산업·기술·에너지 전반에 대한 업무 경험이 풍부하다. 업무추진 시 원칙을 준수하면서도 사안을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성과를 창출해 왔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특허행정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양충모 신임 새만금개발청장은 “예산·재정·공공정책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경제 전문가다. 새만금개발청 초대 기획조정관을 역임하는 동안 지역과 소통하면서 새만금사업 기획·조정 업무를 원만히 수행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 핵심기반시설 구축 등 당면 현안을 성공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남우 신임 국가보훈처 차장에 대해선 “국방 인력·조직·국제협력 분야에 정통한 전문가다. 특히 국방부 인사복지실장에 재직하는 동안 대체복무제 마련, 병영문화 개선 등 굵직한 현안을 무리 없이 수행했다”며 “국가유공자에 대한 책임 있는 지원, 보훈문화 확산 등 국가보훈처의 핵심정책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