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년 만에 처음으로 택배 업계가 하루 배송을 중단하는 '택배 없는 날'을 시행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1회성 이벤트에 그쳐서는 안된다며 노동환경 보장과 근본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14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택배 노동자들의 노력에 대한 감사와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택배없는 날은 1992년 국내에 택배 서비스가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노동자들의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 이날 시행됐다. CJ대한통운, 롯데, 한진, 로젠택배 등 4대 대형 택배사들이 이날을 '택배인 리프레시 데이'로 정했다. 하지만 자체 배송망을 쓰는 쿠팡의 로켓배송과 SSG닷컴의 쓱 배송, 마켓컬리의 샛별 배송 등은 이번 휴무일에도 정상 배송한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전국택배노동자연대노조와 통합물류협외와 한국우정본부가 택배노동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휴가에 합의한 건 노사 상생 모델로 볼 수 있다"며 "그동안 휴가도 없이 물류산업을 지켜온 노동자들에게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인사업자로 분류되는 특수고용노동자 신분인 택배노동자들은 근로기준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며 "택배 노동자들의 안전과 휴식을 위해 동참해달라.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사 문제는 더이상 방치 할 수 없고, 상반기에만 7명이 과로로 목숨을 잃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민주당은 적극적으로 나서 이번 휴무일이 1회성 이벤트가 되지 않도록 특수고용노도자들에 대한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노력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고용노동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택배 노동자들의 열악한 처우 개선을 촉구하며, 그간의 노고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당대표 후보인 이낙연 후보는 "평소에 하루도 쉬지 못하고 비가 오나 눈이오나 새벽이나 밤이나 수고하신 기사님들 덕분에 우리가 얼마나 편했던가를 생각하겠다"며 "기사님들의 근무 동선에 도사리고 있는 수많은 위험을 어떻게 줄일 것인지 연구하겠다"고 적었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밤낮으로 배달을 도맡아 온 '숨은 영웅' 이지만, 특수고용노동자로 분류돼 법정 근로시간과 휴가 등의 권익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했다"며 "택배 없는 날에 그치지 않고 택배 노동자가 처한 열악한 노동 환경을 구조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와 택배업계는 향후에도 해마다 8월 14일을 '택배 쉬는 날'로 정해 모든 택배 기사가 쉬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