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채 부산시의원, '기관경고는 시장권한대행 꼼수’ 비위자 보호
‘부패한 조폭 행정의 극치’ 수사 통해 부산시 공사 공모 관계 밝혀야
노조, 12일 기자회견 임원추천위 소집 임원 공모 착수 요구나서

부산교통공사의 특정 인물 연임을 둘러싸고 노조, 시민단체에 이어 부산시의회까지 나서 공사 내부 인사비리 전반에 대해 사법당국의 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날로 거세지고 있다.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소속 정상채 의원(더불어민주당·부산진구2)은 11일 공사 인사위원회가 가 지난 1년간 동그라미가 사전에 표기된 자를 승진시켜오다 부산시로부터 기관경고를 받은 것과 관련, “부패한 조폭 행정의 극치”라고 강력히 비난하고 “내부감사가 아닌 검찰 수사를 통해 공모 범죄 관계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정 의원은 이같은 인사 비리 사태가 촉발된 것은 ”교통공사 인사 비위자와 부산시 정무라인, 부산시 감사위원회 등이 적폐의 한 몸통임을 확인한 것에 불과하며, 결과적으로 권한대행의 한계를 벗어난 공공기관의 범죄에 해당하므로 단호한 검찰 고발 조치만이 교통공사 적폐를 청산하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변성환 부산시장 권한대행에 대해서는 “교통공사 승진인사 비리가 기관경고라면, 교통공사를 얼마만큼 망쳐야 징계대상이 되는지 대행의 철학이 의심된다."며 "정확한 징계 범위부터 밝히라.”고 요구했다.

정 의원은 “부산시는 물론 인사를 주도한 P씨외에 내부 부정한 인사에 공모한 임직원들에 대해서도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정기종합 감사 결과를 권한대행이 기관경고로 마무리한 것은 인사비위 당사자를 보호하려는 ‘꼼수 행정’으로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덧붙여 현 이종국 사장을 겨냥해 “교통공사의 인사권을 특정인이 이동하는 본부로 직제 개편시켜 인사권을 사유화하도록 한 임원진들도 함께 고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도 “인사위는 형식이고 168명 대상자중 167명이 특정인에 의해 승진됐다면 이것은 공평한 사회를 저해하는 중대한 적폐 행위”라며 “형식적인 조치에 그칠 상황이 아닌 듯하다. 감사원의 감사나 사법당국 수사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부산교통공사 박영태 경영본부장이 오는 9월 20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5년째 연임을 시도하고 있다.”며 “박 본부장은 과거 박근혜 정부 시절 재창조 프로젝트라는 것으로 정원 4천 명 중 1천 명을 감축하는 구조조정 안을 만들었고, 2016년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의 세 차례 파업과 직원 840명 직위해제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2020년에는 사상 초유의 본부장 보직 변경으로 공사를 사유화하며 인사를 농단, 급기야 지난 부산시 정기종합감사에서는 승진심사 부정으로 ‘기관 경고’까지 받은 인사 담당 이사”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오는 12일 부산시청과 공사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시와 시의회가 승진심사 비리 문제에 적극 대처 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조속히 임원추천위원회를 소집해 임원 공모 절차에 들어갈 것을 요구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