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인 20명 조사...진술 다른 부분 있다”
“피해자 대질신문 용의 확인...방식 조율 중”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 이를 묵인했다는 의혹을 받는 서울시 관계자들과 피해자의 진술이 엇갈림에 따라 경찰이 대질신문이나 거짓말탐지기 수사를 고려하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4일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까지 방임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20명을 조사했는데 피해자와 진술이 다른 부분도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관계자는 “피해자가 대질신문을 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수사를 위해서는 과감하게 대질을 추진하는 것이 맞지만, 피해자가 정신적으로 굉장히 힘들어하는 상태이기도 해 전문가들 통해 과연 이 방식이 피해자 입장에서 수용할 수 있는 것인지 등을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다.

수사를 돕고 있는 의료진 등 전문가 그룹에서는 피해자가 서울시 관계자들과 마주하는 것이 현재 상태에서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경찰은 참고인을 위주로 거짓말탐지기 수사를 고려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피해자에 대해서는 실시하지 않을 방침이다. 
 
아울러 경찰은 최근 법원이 서울시청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기각, 박 전 시장이 사용한 휴대전화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기각한 것과 관련, 영장 재신청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법원에서 영장을 기각한 사유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보강할만한 충분한 진술이나 관련 증거가 아직 확보되지 않아 (영장 재신청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도 “아직 참고인 등 수사해야 할 분야가 있다. 수사 강도를 조금 더 높여서 영장을 재신청할지를 지속해서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국가인권회의 직권조사 결정에 대해서는 협조 요청이 오면 법이 허용하는 내에서 협조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경찰은 한편 피해자에 대한 온라인 2차가해자 중 악성댓글을 게시한 8명을 입건했으며, 일부 피의자의 출석을 요구한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