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최우수상 1개 본상 5개 등 총 6개 부문 수상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카퍼 디자인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 부문 수상
현대차그룹 최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디자인 분야 수상

레드 닷 어워드 2개 부문에서 최우수상과 본상을 동시에 받은 '두 번째 걸음마'.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 레드 닷 어워드 2개 부문에서 최우수상과 본상을 동시에 받은 '두 번째 걸음마'.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차그룹이 디자인 분야 상인 레드 닷 어워드에서 7개의 상을 동시에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와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독일 노르트하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2020 레드 닷 어워드(2020 Red Dot Award)’의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1개와 본상(Winner) 6개를 수상했다.

지난 1955년 시작된 레드 닷 어워드는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ㆍ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콘셉트 3개 분야를 대상으로 공모전을 진행, 각 부문 수상작을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는 ▲두 번째 걸음마(Advertising / Integrated Campaign 부문 최우수상, Film & Animation / Online film 부문 본상) ▲하이차저(Interface & User Experience Design 부문 본상) ▲Hyundai X BTS 굿즈(Advertising / Image Campaign 부문 본상)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전시관(Fair Stands ? Stands & Booths 부문 본상) ▲피파 월드 풋볼 뮤지엄(FIFA World Football Museum, Spatial Communication / Event Design 부문 본상) 등 총 6개 부문을 수상했다.

2개 부문에서 최우수상과 본상을 동시에 받은 ▲두 번째 걸음마(Second First steps)는 현대차의 차세대 브랜드 비전인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를 담은 브랜드 캠페인 영상이다.

현대차는 하반신 장애를 가진 장애인 양궁 국가대표 박준범 선수가 현대자동차 웨어러블 로보틱스 기술이 적용된 의료용 로봇 ‘H-MEX(Hyundai Medical Exoskeleton)’의 힘을 빌려 어머니의 품으로 걸어가 안기는 모습을 통해 자사의 인간 중심 미래 모빌리티 철학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9년 11월 현대차가 선보인 ▲하이차저(Hi-Charger)는 국내 최고 수준의 350kw급 고출력ㆍ고효율 충전기술이 적용된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설비다. 부분 자동화 방식을 도입해 사용자가 충전 케이블의 무게를 거의 느끼지 않고 충전 커넥터를 연결할 수 있다.

에코백, 키 커버 등 6종으로 구성된 ▲Hyundai X BTS 굿즈(goods)는 현대차가 올해 1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수소 캠페인’의 일환으로 올해 환경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됐다.

폐기되는 자동차 시트 가죽과 지하철 광고판 소재 등을 업사이클링(Upcycling)하고 환경친화적인 타이벡(Tyvek) 소재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대차는 지난 5월부터 약 한 달간 본사 1층 로비에 현대차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이 담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전시관’을 설치했다. 전시 공간은 폐현수막을 재활용한 친환경 마감재를 사용했고 천장에 거울을 설치했다. 또한 올해 1월 미국 CES에서 처음 공개된 UAM과 PBV, Hub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현대차가 실현할 미래 이동성의 개념을 표현했다.

▲‘피파 월드 풋볼 뮤지엄(FIFA World Football Museum)’은 현대차가 2019 FIFA 여자 월드컵 기간 동안 프랑스 파리 시내에서 운영한 후원사 홍보관으로 당시에 23일간 약 2만 8천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전시관 건물 외벽을 자동차 에어백으로 제작했으며 운영 기간 종료 후에도 외벽을 재활용해 만든 에코백을 지역 사회에 기부했다.

제네시스는 G80와 GV80에 적용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카퍼(Copper) 디자인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Interface design)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제네시스 측은 이번 수상을 두고 현대차와 기아차를 포함한 현대차그룹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받은 첫 디자인 상이라 그 의미가 각별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카퍼 디자인에 대해서는 제네시스의 컬러 DNA를 계승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카페이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 디지털 콘텐츠의 시인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브랜드ㆍ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수상은 현대차그룹의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브랜드 방향성이 고객과 전문가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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