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근래에 발생하는 다양한 합병증들의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꼽힐만큼 위험도가 높은 질병이다. 특히, 오래 앓을수록 급성 혈관 장애를 유발해 갑자기 쓰러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일상생활에도 여러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며 완치가 어려운 질환인 만큼 평생 혈압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고혈압은 혈액의 압력이 일반적인 범위보다 높은 상태를 뜻하는데, 선천적으로 혈압이 높은 상태인 사람도 있지만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다.
고혈압은 주로 식습관의 영향을 받아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요인으로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체중이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 비만이 될 경우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다.
아울러, 고혈압의 무서운 점은 평소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점인데,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통해 발견하게 되거나 우연히 혈압 측정을 했을 때 고혈압인 것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측정이 중요하다.
이처럼 고혈압 판정을 받게 될 경우에는 수시로 혈압을 체크하고 규칙적인 생활과 꾸준한 운동으로 과체중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고혈압은 혈관 질환으로 꼽히는 만큼 혈관에 좋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는 비트를 꼽을 수 있는데, 비트에 다량으로 함유된 베타인 성분이 혈관의 노화를 막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서 혈압 관리에 도움을 준다. 아울러 베타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혈관 벽의 탄력을 높여주면서 혈압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
한편, 비트는 미국 일간지 타임지에서 4대 채소로 선정되기도 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많이 섭취되는 음식 중 하나다. 국내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다. 최근에는 비트가 제주도라는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좋은 품질과 다양한 품종으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건강즙 형태로 가공한 제주산 비트즙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