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되는 것 아닐까 ‘헤까닥’ 했다”
친문 끌어안기 나선 이재명에 친문 유보적
내년 재보선 결과에 따라 李李대전 판도 격변

이재명 경기지사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 1년 소부장 기술독립 실현! 소부장 육성방안 경기도 정책토론회'에서 기념촬영 도중 미소짓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경기지사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 1년 소부장 기술독립 실현! 소부장 육성방안 경기도 정책토론회'에서 기념촬영 도중 미소짓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최근 주식시장에서 ‘테마주’마저 급등할 정도로 대권주자로서의 위상이 올라가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의 치열한 대권 대결구도 속에서 약간의 비방전을 펼친 것을 두고 28일 “내가 좀 싸가지가 없었던 것 같다”고 묘사했다. 이를 두고 대선 가도를 위한 ‘친문 끌어안기 정지작업’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 지사는 이날 유튜브로 중계되는 KBS 방송에 출연해 “어느 날 지지율이 올라가니까 ‘혹시 (대통령) 되는 것 아닐까’ 생각했다”며 “뽕(필로폰)이라고 그러죠. (그걸 한 것처럼) 잠깐 해까닥 했다. 지금 생각하면 그럴 필요가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초기에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는 소리 등이 나와 원칙적으로 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공격한다고 공격되는 건 아닌데 공격해야 된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을 공격할 때보다 완화된 행태라 생각했는데 그조차 불필요한 것이었다"며 "제 입으로 안해도 되는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맞아봐야 정신이 든다고, 좋은 경험도 됐다”며 “분명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성공해야 민주당 정권 재창출이 가능하고 그래야 나도 활동할 공간이 생긴다”고 말했다. 문 정부와 자신이 ‘같은 배’라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이어 이 지사는 “경기도 도정만 맡는 것도 정말 만족한다”며 “더 큰 역할을 굳이 쫓아다니진 않을 것이지만 그런 기회가 돼서 맡겨지면 굳이 또 피할 일도 없는 것”이라고 차기 대권 도전에 나설 것을 암시했다.

이 지사의 이런 행보에 대해 ‘친문 끌어안기’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 지사의 행보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친문 지지자들을 설득하기 위함이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29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지사는 친문 지지자들에게 ‘문재인을 철저히 수호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해 친문 지지자들을 최대한 포섭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친문 성향의 유저가 많은 한 커뮤니티에서는 이 지사를 두고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부정적 피드백으로는 “그냥 입다물고 묵묵히 일하면 좋겠다”, “선거철만 되면 아주 눈이 뒤집히는 이재명”, “문 대통령 임기가 하루하루 아쉬운데 대권 주자 지지율 올라왔다고 혼자 쉐도복싱 경선 치르고 있으니 죄를 떠나 좋아하기 어렵다”는 의견들이 나왔다.

물론 긍정적 피드백도 존재한다. “이재명은 뭔가를 보여주는 정치인이다”, “기레기들이 갈라치기에 놀아나지 말자. 이재명도 이낙연도 김경수도 다 우리편”, “이재명 지지율 좀 더 올라갈 것”이라는 주장도 있었다.

사실 이 지사의 경우, 이 의원에 비해 견고한 지지층의 확보가 더욱 필요한 입장이다. 리얼미터가 지난달 30일 내놓은 '6월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오마이뉴스 의뢰·조사기간 6월22~26일)'에 따르면, 현재 선호하는 인물을 차기 대선까지 계속 지지할 의향이 있는지를 물어본 결과에서는 이낙연 의원의 경우 선호 응답자의 74.0%가 계속 지지하겠다고 응답했고, 이재명 지사는 선호 응답자의 55.3%가 계속 지지하겠다고 응답했다. 지지층의 견고함이 다른 셈이다.

전체적 지지율에서 박빙 열세이면서 지지층의 견고함이 떨어지는 이 지사는, 앞으로도 친문 지지자들에게 러브콜을 지속적으로 보낼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특히 내년 있을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의 경우, 부산시장 보궐에선 통합당이 이길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민주당은 잘 해야 본전 싸움인 게임을 하게 된다. 만약 패배한다면 원내 인사로서 중앙 정치의 중심에 있는 ‘이낙연 리더십’은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높고, 도지사로서 중앙 정치에선 한 발짝 빠진 이 지사가 반사이익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장 소장은 이에 대해 “아직 여권 지지자들이 정권 유지를 낙관하기에 이 의원과 이 지사 중 누구를 선택할지를 가벼이 고민하고 있지만 내년 재보궐 패배 및 야권 주자 등장으로 정권 유지가 녹록치 않은 상황이 되면 절박해질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좀 더 본선 경쟁력이 높은 후보를 선택할 것이고, 이 지사는 그것을 노리고 있을 것이다. 친문에의 러브콜도 그러한 의미”라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