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시대 목소리 커지도록 하는 게 진보정당 임무” 세대교체 제기, “정의당, 선명야당 돼야”

박원순 정의당 정책위의장
▲ 박원순 정의당 정책위의장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17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조문에 대한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사과 발언에 “실패한 메시지”로 평가하면서 젠더 문제에서 새로운 세대의 뜻을 따라야 한다는 취지의 말로 ‘세대교체’ 필요성을 제기했다.

박 전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박 전 시장 조문 논란과 관련해 “(류호정, 장혜영) 두 의원은 다른 목소리를 낸 것이고 저는 그게 우리 사회가 나아가는 방향”이라며 “그런 면에서 심 대표의 사과라는 그 표현이 의도가 어쨌든 간에 메시지로서는 실패한 메시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심 대표의 사과에) 당 내에서 격렬한 항의도 있고 오히려 새로운 시대 감각을 가진 의원들을 도대체 왜 청년 쿼터를 둬서 국회의원을 만들었느냐? 이런 목소리도 나온다”며 “우리가 이런 분들을 국회의원으로 만든 이유를 잘 생각하고 새로운 시대감각과 새로운 목소리들이 정의당 내에서 정치권 내에서도 커지도록 하는 게 지금 기존의 우리 진보 정당을 이끌어왔던 사람들의 임무”라고 진보정당 주류세력 세대교체를 얘기했다.

또 ‘민주당 2중대론’과 관련 “달라질 수밖에 없다. 지금 민주당은 180석에 가까운 거대 정당이 됐다. 그래서 민주당이 추진하려는 개혁 공조보다는 민주당에 대한 견제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협력할 일까지 억지로 비토할 필요는 없지만 진보적인 야당으로서 선명야당으로서 정의당이 분명히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정치권 내에 혹은 의회 내에 고여 있는 의제들이 아닌 여전히 우리 사회에 대변되지 않은 목소리, 이런 것들을 대변하기 위해서 노력하다 보면 과거와는 민주당과의 관계가 많이 다를 것”이라고 젠더 등 새로운 의제를 바탕으로 민주당과 정치적 차별화를 해야 한다고 했다.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에 대한 향후 처리방향에 대해 “서울시는 문제 해결의 당사자면서 조사 대상”이라며 “서울시에서 민관합동기구 구성을 발표했는데 민관합동이라는 말은 적절치 않다고 봐요. 서울시가 조사에 직접 개입하면 안 된다. 외부 전문가들이나 시민사회에 맡기는 독립적인 조사위원회”로 가야 한다고 서울시는 ‘조사 대상’으로 봤다.

그러면서 “형사소송법상으로 공소권 없음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지만 그것은 형사상의 소추를 걸 못한다는 이야기지 이 사안의 진실과 진상이 뭔지를 조사조차 하지 말라는 이야기는 아니다”며 “그 점에 있어서 수사기관의 책임도 저는 다해야 된다고 본다”며 검찰, 경찰의 수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나아가 “국회 역시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필요하다면 국정조사도 할 수 있다고 본다. 서울시나 수사기관의 조사나 결론이 미진하다고 판단된다면 당연히 책임이 있는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고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