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 갑질에 이어 초호화 '벤틀리'로 비용처리...
전국 35개 피해 가맹점분노의 항의에도 ... 눈도 까딱 안 해? 믿는 구석이 있겠지!

16일 오전 전국에서 모인 더벤티 가맹점주들이 더벤티 본사가 있는 KNN방송사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사진 = 정하룡 기자>
▲ 16일 오전 전국에서 모인 더벤티 가맹점주들이 더벤티 본사가 있는 KNN방송사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사진 = 정하룡 기자>

 

[폴리뉴스 정하룡 기자] '대한민국 대전환'...... 대한민국이 차별과 불평등 구조로 각 분야에서 몸살을 앓고 있는 이때, 부산에 본사를 둔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갑질(본보 6월8일자)에 이어, 계속되는 '갑질'과 각종 '소송'과 불공정 행위 등으로 점주의 단체 행동이 잇따르고 있다.

16일 11시20분, 부산 유명 커피브랜드 '더 벤티' 본사가 있는 해운대 KNN방송사 건물 앞에서 전국 35개 지역에서 모인 더벤티 가맹점주 시위가 벌어졌다.

이날 항의 시위에 참여한 더벤티점주협의회는 가맹점주 부당해지 및 단체 활동 보복조치에 대해 "부당한 가맹계약을 해지하려 해도 위약금을 2배 물어내야 하기 때문에, 차라리 폐업해버리는 점주가 늘고 있다"면서 "소상공인들이 더벤티와 같은 프랜차이즈의 악마적 구조를 알지 못한 채 뛰어들었다가 '현대판 노예'로 전락하고 있다"며 분노했다.

심지어 "일방적으로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한 사례"도 있다면서 "해지 사유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고 하소연했다.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가맹사업법) 제14조의 2 제5항은 가맹본사가 가맹점주의 단체활동을 이유로 점주에게 불이익을 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또 점주가 단체구성 및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를 연결해 컨설팅받을 수 있도록 단체활동 지원사업을 7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또 점주협의회 소속 한 점주는 "더벤티는 가맹점주와의 협의나 가격협상도 없이 원두가격을 일방적으로 지나치게 높은 가격으로 인상했다"면서 '원가 공개'를 요구했다.

뿐만아니라 "커피시장의 영토확장을 위해 무차별적으로 가맹점을 허가해 가맹점 간의 '을들의 전쟁'을 유발시킨다"고 말했다.

더벤티 갑질 규탄시위가 벌어지는 KNN건물 앞과 그 맞은편에 부산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BIFF광장이 처연해 보인다. <사진=정하룡 기자>
▲ 더벤티 갑질 규탄시위가 벌어지는 KNN건물 앞과 그 맞은편에 부산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BIFF광장이 처연해 보인다. <사진=정하룡 기자>

 

부산의 한 점주는 더벤티의 '상도덕'도 문제 삼았다. 가맹점이 흘린 수고와 노력을 더벤티 본사가 모두 먹어버리는 가혹한 착취구조를 지적했다. 

"엄청난 영업이익을 가맹점과 나누지 않고 초호화 고가 '벤트리'를 구입하는 방식으로 '독식'해버리는 경영진의 기업윤리가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뿐만아니라 "'더벤티'측은 대표이사의 아내를 감사직에 앉히고, 아버지의 친구를 전문경영인으로 영입하는 등 전형적인 가족경영의 구태를 답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을 처음 시작할 때, 청년의 초심을 잃은 것이다.

그나마 반가운 일은 지난 6일, 더불어민주당 이동주 국회의원이 가맹점과 대리점의 '갑질' 경제구조 개선을 위한 가맹점법과 대리점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의 골자는 가맹점과 대리점 사업자의 본사에 대한 교섭권의 실효성을 명문화한 것이다.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과 '대리점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가맹점과 대리점 사업자의 단체 구성권과 교섭권을 명문화 하고 본사 협의를 의무화했다.

또 협의 거부 시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게 했다. 지역 사정을 잘 아는 지방정부가 불공정행위를 지속적 감시·감독할 수 있는 조사권과 처분권을 가질 수 있도록 일부 개정된 것이다.

더벤티 본사 전경 <사진=정하룡 기자>
▲ 더벤티 본사 전경 <사진=정하룡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