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고소인 보호에 최선 다할 것...민주당도 역할 다하겠다”
사건진상규명 주력...인권, 성평등, 성인지 교육 강화 
“우리 사회의 여성 억압구조 해체하는 데 모든 노력 다할 것” 

이낙연 의원이 故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의원이 故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故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의혹으로 이해찬 대표가 공식적인 사과를 한데 이어 차기 당권에 도전하는 이낙연 의원도 사과하며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처절하게 성찰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15일 이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 시장의 장례를 마친 소감과 앞으로의 과제를 밝혔다. 

이 의원은 “고인을 보낸 참담함을 뒤로하면서, 이제 고인이 남기신 과제를 돌아봐야한다”며 “피해를 호소하시는 고소인의 말씀을, 특히 피해를 하소연해도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다는 절규를 아프게 받아들인다. 국민께서 느끼시는 실망과 분노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처절하게 성찰 하겠습니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제가 할 일을 마땅히 하겠다. 먼저 피해 고소인의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소인과 가족의 안전이 지켜지고 일상이 회복되도록 경찰과 서울시 등이 책임 있게 대처해주기 바란다. 민주당도 역할을 다할 것이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동참해 주시리라 믿습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특히 사건의 진상이 규명되기를 바랍니다. 관련되는 모든 기관과 개인이 진상규명에 협력해야 합니다. 민주당도 최대한 협력할 것이다”며 “인권과 성평등과 성인지에 대한 당의 교육과 규율을 강화해야 한다. 당에 요청해 성인지 교육을 상시화하고 그 이수를 의무화, 공직후보의 조건에 포함시켜 당 소속 자치단체장과 의원 등에 대한 전면점검을 통해 성비위가 확인되면 합당한 조치를 취하는 등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확실한 방지 대책을 세워 이행하겠다. 권력 앞에 피해가 있어도 보호받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하겠다”라며 “나아가 우리 사회의 여성 억압구조를 해체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그런 일을 향후 의정활동과 당 운영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아 실천하겠다.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앞서 이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 “당에서 정리된 입장을 곧 낼 것으로 안다”고 말을 아꼈다. 

하지만 이날 이해찬 대표가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이번 사건에 사과하며 당의 대응 기조 방침이 정해지자 뒤이어 사과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