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행사 수주는 3건에 8,900만원, 대통령 행사 특성 무시하고 사실 부풀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14일 <한겨레신문>의 ‘탁현민 측근이 청·정부 행사 22건 수주’ 제목 보도에 대해 “대통령 행사의 특성을 무시하고, 사실을 부풀려서 특혜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무책임한 의혹 제기에 강한 유감의 뜻”을 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한겨레가 탁현민 의전비서관의 측근이 운영하는 기획사가 청와대-정부 행사 22건 수주 특혜를 받았다는 보도에 이같이 밝히고 “‘청와대+정부’로 뭉뚱그려 22건이라고 숫자를 부풀렸다. 청와대 행사와 정부 부처 행사는 엄연히 구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탁 비서관 영향력으로 해당업체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주장에 “해당 기획사가 청와대로부터 수주(수의계약)한 행사는 총 3건이 전부며 계약 체결하고 받은 금액은 8,900만원”이라며 “탁 비서관이 행정관 재직기간인 2017년5월~2019년1월까지 의전비서관실은 수백여 건 이상 청와대 일정을 진행했다. 수백여 건 중 3건을 해당기획사와 계약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공모가 아닌 수의계약으로 진행된 점에 대해 대통령 일정 및 참석행사는 1급 보안사안이라면서 “보안이 필요한 긴급행사 경우 시일이 소요되는 ‘공모’형식을 밟기는 애초에 불가능하다. 대통령 행사 수의계약은 당연한 것”이라며 “국가계약법도 긴급한 행사, 보안상 필요가 있거나 국가기관 행위를 비밀리에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수의계약을 허용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사는 해당 업체가 수주한 대통령 참석 행사가 15개라고 주장하지만 3건을 제외한 나머지는 정부 부처 행사”라며 “청와대 의전비서관실은 해당기획사가 정부 부처의 행사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계약방법, 조건, 금액에 대해 개입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이어 “의전비서관실은 그간 특정 업체를 강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통령이 참석한 전체 행사 중 한겨레신문이 지적한 특정기획사 보다 더 많은 행사를 수주했던 다른 기획사들이 많다”고 강조했다.

또 미등기 신생 업체가 행사 공연을 맡았다는 문제 제기에 대해 강 대변인은 “보안을 유지하면서 신속하고 분명하게 청와대 행사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은 ‘법인등기’ 여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며 “대기업이나 대형기획사만이 정부행사를 수주해야 한다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반문했다.

특히 “그간 대통령이 참석하는 정부 행사에서는 해당기획사 외에도 여러 개인 사업자들이 행사를 맡아왔다. 행사기획 전문가인 탁 비서관 역시 개인사업자였다. 청와대 행사에 참여하는 기획사에 정말로 필요한 것은 창의성과 전문성”이라고 지적했다.

또 강 대변인은 “법인-대형기획사들이라 할지라도 수주 받은 회사가 행사 전체를 실행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기획사는 행사 수주 후에 거의 100% 부문별로 하청, 재하청 과정을 거치며, 개인사업자, 개인에게까지 행사의 부분을 맡긴다”며 “대형기획사의 하청구조를 고집하지 않고 능력 있는 모두에게 기회를 준 것이 문재인 정부의 행사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청와대 및 정부 행사를 수임한 모든 기획사는 사후 예산집행 내용과 기획의 적절성, 계약 이행 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받게 된다. 해당기획사는 한 번도 사후 감사나 평가에서 문제가 된 적이 없다”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