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마중물 역할과 기업의 주도적 역할 결합”, 민주노총과 전경련은 빠져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한국판 뉴딜은 국력 결집 프로젝트”라며 “정부 단독 프로젝트가 아니다. 이 의미를 담아 14일 열리는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 노·사·민·당·정이 한 자리에 모인다”고 밝혔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13일 오후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개최 관련 브리핑에서 ‘한국판 뉴딜’에 대해 “정부의 마중물 역할과 기업의 주도적 역할이 결합하고 국민의 에너지를 모아 코로나19 경제 위기 조기 극복, 대규모 일자리 창출, 나아가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루기 위한 프로젝트”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보고대회 참석자에 대해 “노사 대표가 함께 참여한다. 대한상의, 무역협회, 경총, 중기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5단체장과 한국노총위원장이 참석한다”며 “특히 노사 대표가 토론자로 나서 산업계와 노동계의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보고대회에서 보여줄 주요 내용에 대해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의 국내 대표기업인 네이버 한성숙 대표,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을 라이브로 연결해 보고대회 현장에 기업의 생생한 의견이 전달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부대변인은 또 “당·정·청이 모두 참여한다. 민주당 K-뉴딜위원회, 정부 경제중대본, 청와대 관련 실장, 수석 및 보좌관 등 전원 참석해 당·정·청 협업 결과물인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국민께 보고드릴 것”이라며 “디지털·그린 뉴딜, (고용)안전망 강화 관련업계, 학계 등 민간 전문가, 정부출연 연구기관장, 일선 공무원, 제도적용 대상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위기극복을 위해 금을 모으고, 방역주체로 나섰으며 일본 수출규제마저 이겨낸 국민적 자신감을 발판으로 문재인 정부는 노·사·민·당·정의 협력과 국민의 자발적 참여로 국력을 결집해 한국판 뉴딜을 반드시 성공시킬 것”이라며 “국민과 함께 ‘해보니 되더라’라는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어갈 것”이라고 얘기했다.

그러나 노동계의 한 축인 민주노총, 경영계의 전국경제인연합회 그리고 미래통합당 등 야당이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하지 않는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변화가 있길 희망하고 있다”는 말로 구체적인 답을 피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