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등 “고인 관련 근거 없는 내용 유포 삼가달라”
이해찬, 박원순 의혹 질문에 “예의가 아니다” 격노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사진=서울시 제공>
▲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사진=서울시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극단적 선택으로 갑작스럽게 숨진 박원순 서울시장의 유족 측이 고인에 대한 명예훼손 행위에 법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문미란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이날 ‘유족 대리인 호소문’을 통해 “지금은 고인에 대한 장례를 치르고 마무리할 때”라며 “고인에 대해 일방의 주장에 불과하거나 근거 없는 내용을 유포하는 일을 삼가달라”고 호소했다.

또 “사실과 무관하게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가 거듭될 경우 법적으로 엄중히 대처할 것을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전 부시장은 “갑작스러운 비보에 유족과 서울시 직원, 시민들이 큰 충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박 시장의 최측근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박 시장의 성추문과 관련, “지금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 악의적인 출처 불명의 글이 퍼지고 있어 고인의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유족들이 더욱 큰 고통을 겪고 있다”며 “유족들을 대신해 간곡히 부탁드린다. 부디 무책임한 행위를 멈춰달라”고 당부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박 시장의 빈소를 찾은 자리에서 취재진이 박 시장의 성추문에 대해 당 차원의 대응을 할 것이냐고 묻자 “예의가 아니다. 그런 걸 이 자리에서 예의라고 하느냐”며 “(상중에) 최소한 가릴 게 있다”고 격노하기도 했다. 

지난 9일 실종된 박 시장은 10일 오전 0시 1분께 북악산 숙정문 성곽 근처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박 시장의 장례는 사상 첫 서울특별시기관장으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5일장으로 치러진다. 발인은 13일 예정돼 있다. 서울시는 이날 중 서울시청 앞에 분향소를 설치해 일반 시민의 조문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박 시장은 최근 전직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서 A씨는 지난 8일 자신의 변호인과 함께 서울지방경찰청에 고소장을 접수하고 고소인 조사를 받았다. 

고소장에는 박 시장이 지난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성추행을 했으며, 텔레그램으로 부적절한 사진을 전송했다는 주장이 담겼다. A씨는 박 시장과 나눈 텔레그램 대화 내용을 경찰에 증거로 제출했다고 알려졌다. 

박 시장이 숨진 채 발견됨에 따라 A씨의 고소 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되게 된다. 

10일 오후 2시 40분 기준 박원순 시장 서울특별시장(葬) 반대 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 10일 오후 2시 40분 기준 박원순 시장 서울특별시장(葬) 반대 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류호정, 고소인 2차 가해 우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葬) 반대 청원 7만명 돌파

한편 일각에서는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완전히 해소된 것이 아닌 만큼 ‘2차 가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고인께서 얼마나 훌륭히 살아오셨는지 다시금 확인한다”며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박 시장을 추모했다.

그러나 류 의원은 “존경하는 사람의 위계에 저항하지 못하고 희롱의 대상이 되어야 했던 당신이, 치료와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는 정신과 상담을 받고서야 비로소 고소를 결심할 수 있었던 당신이, 벌써부터 시작된 ‘2차 가해’와 ‘신상털이’에 가슴팍 꾹꾹 눌러야 겨우 막힌 숨을 쉴 수 있을 당신이 혼자가 아님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비서 A씨를 언급했다.

박 시장의 장례를 5일간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르는 것에 반대하는 국민청원 동의는 7만명을 돌파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10일 ‘박원순 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박원순 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되었지만 그렇다고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느냐”며 박 시장의 장례를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이 지켜봐야하느냐”며 “대체 국민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것이냐”고 비판했다. 10일 오후 2시 40분 기준 청원에 동의한 인원은 7만 3577명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