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박 시장 비극적 선택 안타까워...유족들에게 깊은 위로” "언행, 각별히 주의"
홍준표 “박원순, 같은 고향 후배...고인의 명예 실추되는 일이 없었으면 해”
정의당 “참으로 당혹스럽고 황망한 일...고인의 삶 반추하면 비통한 마음 뿐”
국민의당 “참으로 불행한 일이 일어났다...참담하고 안타까워”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박원순 시장에게 애도를 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박원순 시장에게 애도를 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10일 유명을 달리한 故박원순 서울시장의 비보를 접한 미래통합당, 정의당, 국민의당을 비롯한 야당은 일제히 애도를 표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 대책회의에서 “故박원순 서울시장의 비극적 선택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큰 슬픔에 잠겨있을 유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인을 애도했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박 시장의 실종됐다는 보고를 받고 당 의원들에게 “모쪼록 언행에 유념해주시기를 각별히 부탁한다”는 메시지를 보내 당내 입 단속에 나서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이날 12시경 박원순 시장의 빈소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통합당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 원내대표가 이날 중 박 시장의 빈소를 찾아 조문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주 원내대표에 이어 김은혜 대변인은 “매우 안타깝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짧막한 구두논평을 통해 고인을 애도했다.

이어 같은당의 박수영 의원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비록 정당이 다르고 많은 경우 정책적 견해도 달라 소송까지 간 적도 있다”며 “하지만 죽음 앞에서는 숙연해진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전했다.

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의 대표를 지냈던 홍준표 의원(무소속)은 페이스북을 통해 고인과의 인연을 소개했다. 

홍 의원은 “(박원순 시장)고향 경남 창녕 후배이지만 고시는 2년 선배였던 탓에 늘 웃으며 선후배 논쟁을 하면서 허물없이 지냈다”며 “하지만 서로의 생각이 달라 늘 다른 길을 걸어왔다. 더 이상 고인의 명예가 실추되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편안하게 영면 하십시오”라고 박 시장을 애도했다.

또 홍문표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오늘 이 상황을 뭐라고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참 답답하다”며 “우리 사회가 이렇게 돼서는 안 되는데 하는 안타까운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답답한 심정을 전했다. 

정의당의 김종철 선임대변인 역시 이날 논평을 통해 “故박원순 서울시장이 북한산 인근에서 생을 마감한 채 발견되었다”며 “참으로 당혹스럽고 황망한 일이다. 고인이 걸어온 민주화운동, 시민운동, 그리고 행정가로서의 삶을 반추하며 비통한 마음뿐이다”고 애도했다.

그러면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도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안혜진 국민의당은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참으로 불행한 일이 일어났다. 참담하고 안타까운 마음 금할 수 없다.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