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부터 운항 중 기내 화장실 소독, 접촉 최소화한 기내 서비스 운영
승무원 근무영역 분리, 카트 대신 개별판매 전환 등 운영방식 변경

제주항공은 5일부터 전노선 기내에서 소독 스프레이를 이용해 기내 화장실 내부 및 화장실 손잡이 소독을 실시한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 제주항공은 5일부터 전노선 기내에서 소독 스프레이를 이용해 기내 화장실 내부 및 화장실 손잡이 소독을 실시한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제주항공이 5일부터 국내 항공사 최초로 항공기 운항 중 기내 화장실 소독을 실시하고 기내 서비스에 대해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제주항공은 이날 객실승무원의 기내 서비스에 대해 ‘S.A.F.E’를 새로운 기준으로 삼아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A.F.E’는 ▲Sanitary·위생적인 서비스 ▲Avoided·거리두기 서비스 ▲Friendly·친근한 서비스 ▲Emotional·감성 서비스로 구성된 제주항공의 기내 서비스 기준이다. 제주항공은 승객의 위생을 최우선으로 하고 물리적 거리를 두면서 친근하고 감성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5일부터 전노선 기내에서 소독 스프레이를 이용해 기내 화장실 내부 및 화장실 손잡이 소독을 실시한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 제주항공은 5일부터 전노선 기내에서 소독 스프레이를 이용해 기내 화장실 내부 및 화장실 손잡이 소독을 실시한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그 첫 번째로 5일부터 운항하는 모든 노선에서 운항 중 사물소독 스프레이를 이용해 기내 화장실 내부 및 화장실 손잡이 소독을 실시하고 기내 접촉을 최소화하는 서비스로 운영방식을 바꾼다.

제주항공은 5일부터 에어카페를 개별판매로 진행하고 상품 구매시 승객이 직접 카드를 꽂아 결제하도록 하는 등 기내 서비스에 대해 접촉을 최소화 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 제주항공은 5일부터 에어카페를 개별판매로 진행하고 상품 구매시 승객이 직접 카드를 꽂아 결제하도록 하는 등 기내 서비스에 대해 접촉을 최소화 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기내 에어카페 상품 판매를 개별판매로 전환한다. 구매를 원하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카트에 상품을 비치해 판매했다. 또한 상품 구매 시 승객이 직접 단말기에 카드를 꽂아 결제해 상호 접촉 가능성을 낮춘다.

객실 승무원 근무영역도 기내 앞쪽과 뒤쪽으로 분리해 해당 영역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역별 접촉 빈도를 줄이기 위함이다. 아울러 5일부터 기내 에어카페에서는 고객들의 위생관리를 위한 소독 스프레이 및 손세정제, 3D마스크 등 위생용품을 판매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기내 화장실은 해당편 승객들의 공용공간인 만큼 기내 위생을 위해 항공기 운항 중에 소독을 실시하게 됐다”며 “건강하고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해 물리적인 거리를 두면서 고객 개개인에게는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탑승객의 셀프 바코드 인식 및 좌석 위치별 순차 탑승방식을 도입했다. 이외에도 국내선 발권 카운터에 투명 가림막을 설치한 ‘안심 체크인’ 카운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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