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장관 내정자...“평화로 가는 노둣돌 하나만은 착실히 놓고 싶어”
“통일부 과제, 인도적 외교 협력등,,.북한과 약속한 과제 실천이 우선”
“통일부가 민족의 부처가 될 수 있도록 일할 것”

이인영 통일부장관 내정자가 장관 지명 소감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이인영 통일부장관 내정자가 장관 지명 소감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김연철 통일부장관에 이어 통일부장관에 내정 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평화의 문이 닫히기 전에 다시 평화의 길을 열어야 한다는 절박감이 있다”며 장관 제의 수락을 밝혔다.

3일 이 의원은 청와대의 통일부장관 내정 소식이 전해진 뒤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장관 지명 소감을 밝혔다.

이 의원은 “평화로 가는 오작교를 다시 만들 수는 없어도 노둣돌 하나만은 착실히 놓겠다는 마음으로 임하겠다”며 “8천만 겨레와 함께 다시 평화의 꿈과 통일의 꿈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에게는 우리가 공존하고 평화를 통해 더 큰 번영의 길로 가는 민족임을 함께 증명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장관직을 수락하게 된 이유에 대해 “평화의 문이 닫히기 전 다시 평화의 길을 열어야 한다는 절박감으로 지명 절차에 응했다”며 “국회 청문 절차가 남아 있기에 많은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겸손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청문회를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통일부 장관으로서 가장 시급한 과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당장 대화를 복원해야 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당장 할 수 있는 인도적 외교 협력 문제 등 지난 시기 함께 약속했던 것을 다시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 봐야겠다”고 답했다.

또한 ‘그 간 통일부의 역할이 부족했다’는 지적에는 “통일부가 나름대로 민족에 대한 사랑과 무한한 충성심으로 임했을 것이다”며 “부족한 점이 있다면 창의적인 대안을 만들어 통일부가 민족의 부처가 될 수 있도록 일해보고 싶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날 나란히 국정원장에 내정된 박지원 전 의원에 대해서는 “좋은 팀워크로 우리 민족과 겨레 앞에 제기된 과제들을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협력을 다짐했다.

1964년 충북 충주시에서 태어난 이인영 의원은 고려대 재학시절 전대협(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의 1기 의장을 맡으며 학생운동과 남북관계 개선에 힘써왔다. 대학을 졸업한 이후에도 재야활동을 이어갔던 이 의원은 2000년 故김대중 대통령의 영입으로 ‘새천년민주당’에 입당해 정치생활을 시작했고 17대 총선에서 서울 구로갑에서 당선되어 초선의원이 되었다. 

이후 19, 20, 21대 총선에서 연거푸 당선되며 4선의원이 됐고 20대 국회에선 민주당의 원내대표로 활동하며 검경수사권조정법안, 선거법개정안, 공수처법과 같은 굵직굵직한 법안들을 통과시킨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