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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김현미 ‘인국공’사태 해명 “보안 인력 직고용 추진...보안 업무는 공항의 핵심”

인천공항, 세계 1위 공항이지만 전체 근로자 90%가 비정규직
1천 여명 직고용, 이후 채용된 8백명 공개경쟁 통해 채용
청년박탈감 주장은 맞지 않아...일반직과 보안직군은 다른 분야
김두관-하태경...인천공항 직고용 논란 두고 치열한 ‘설전’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최근 사회적 논란을 낳고 있는 인천국제공항 정규직 전환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2017년 노사 합의를 통해 결정된 것이다”며 “정규직 전환을 하는 보안 분야는 공항의 핵심으로 인력을 한꺼번에 교체 하는건 공항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다”라고 답했다.

29일 김 장관은 KBS 뉴스라인에 출현해 이 같이 답하고 최근의 사태에 대한 장관으로서의 입장을 밝혔다.

김 장관은 “2017년에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비정규직의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며 “공공부문에서부터 정부가 노력을 보이겠다고 했다. 비정규직 정규직화도 그 중의 하나로 당시 인천국제공항은 세계 1위의 공항 인데도 전체 근로자의 90% 가까이가 비정규직인 이상한 구조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통해 고용조건을 개선 하겠다는 것이며 2017년에 노사 합의를 통해 결정됐다”며 “당시 노사가 90%를 한꺼번에 할순 없으니 생명, 안전과 관련된 분야는 본사에서 직고용 하자고 합의했다. 이번에 직고용된 보안 검색요원은 공항 안전에 있어 핵심인원으로 교체가 어려운 부분이라 그 분야를 이번에 직고용하게 된 것이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일부에서 제기된 불만이 직고용 한다 그러면 전부 다 공개채용 해야 공정하지 않느냐?’라는 질문에 “그렇게 해버리면 기존에 일하는 분들을 불가피하게 해고 해야 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며 “그것은 정부가 추진하는 비정규직의 처우 개선과 맞지않는 것이다. 보안업무는 공항의 핵심인데 일거에 그 부분이 바뀌면 공항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다”라고 답했다.

이어 “그래서 우리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발표 하기전에 공항에 오셨던 분들이 1900명중 1천여명 된다”며 “이 분들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직고용하고 그 이후에 정규직화가 될 것이라 예상하고 들어 오신분은 8백명정도 되는데 그분들은 공개 경쟁을 통해 채용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번 사태로 인해 취업준비생들의 박탈감은 어떻 해소해야 하느냐?’라는 질문에는 “지금 인천국제공항에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기존대로 일반직에 응모하시면 된다”며 “보안 검색분야 분들은 보안 검색 직군이라 채용의 길이 다르다”라며 안심해도 된다고 거듭 밝혔다.

 

하태경 “청년들이 원하는 건 공정...이번 결정 공정하지 않아”

김두관 “신의 직장에 노동자들이 ‘정규직’되는게 불만?...잘못된 특권의 그림자가 느껴져”

 

인천국제공항 정규직 전환 논란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지난 21일 1,900여명의 보안검색 노동자들을 직고용하기로 결정하면서 시작됐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공항을 찾아 안전과 생명 분야를 정규직으로 전환해달라는 요구에 인천공항노사가 합의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공사는 법률검토를 거쳐 보안검색 노동자들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고용 하기로 결정 했다.

하지만 이 부분을 두고 일부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취업준비생들을 고려하지 않는 처사’라며 공정성 시비 논란이 일었고 이는 정치권까지 논란이 확대되었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년들이 원하는건 공정이다.인천공항 정규직은 각종 스펙을 만들고 NCS(국가직무능력표준)등을 공부하고 치열하게 경쟁해서 겨우 얻을수 있는 자리다”라며 이번 결정이 공정하지 않다고 정부의 대책을 비판했다.

이 같은 비판에 ‘리틀노무현’으로 불리는 친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하 의원의 주장을 반박하며 “공정하지 않다고 주장하는데 그렇지 않다. 조금 더 학력이 높고 필기시험 합격해서 정규직이 됐다며 비정규직보다 임금을 두배더 받는게 오히려 불공정이다”며 “2019년 기준 정규직 연봉은 9100만원인데 이번에 정규직 된 분들은 3850만원 수준으로 설계됐다”며 하 의원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 같은 반박에 하 의원은 다시 글을 올려 “청년들이 원하는 것은 공정한 정규직화다. 공정한 정규직화는 공정채용의 대원칙 하에 협력업체만 기회를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청년, 국민 모두에게 동등한 경쟁 기회를 주는 것이다”며 “청년들이 조금 더 배워서 임금을 2배 더 받고 싶어서 인천공항 정규직화가 불공정하다고 외친다는 것은 청년들에 대한 모독이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김 의원은 다시 글을 통해 “하 의원이 이번에 비정규직이 취준생의 자리를 빼앗는다고 주장하며 인천공항 정규직은 치열한 경쟁을 통해 뽑는다고 하는데 그들의 바램이 연봉 3500만원 주는 보안 요원인가”라며 “자신이 갈 자리도 아닌데 험한 일 하던 노동자들이 ‘정규직’되는걸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인가. 명문대 출신들이 들어갈 ‘신의 직장’에 감히 비정규직들이 공짜로 들어오려 하느냐는 잘못된 특권의 그림자가 느껴지는 것은 저만 느끼는 것이냐”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권규홍 기자

정치부 권규홍 기자입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을 취재하고 있습니다.

'진실의 힘은 그 무엇보다 강력합니다'

진실을 탐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시민들 곁에 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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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6월 좌담회 전문⑤] “국민여론 언제든 돌아설 수 있어...여당, 오만과 독선에 사로잡혀선 안돼”
김만흠 진행자 마지막 주제는 민주당 전당대회 관련한 것인데, 그전에 윤석열 총장을 둘러싼 논란을 간단히 짚어보자. 황장수 라임이나 이런 데서 사람 이름이 등장하면서 긴장을 느꼈는지 윤총장 몰아낸다는 얘기가 다시 나오는 것 같다. 저는 윤 총장이 쫓겨나는 건 시간문제일 것 같은데, 자기 스스로 메시지를 던지고 정리하는 게 맞다. 다 던지되 검찰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정치적으로 검찰이 진실을 규명하려는 부분을 어떻게 막았는가에 대한 자기 의견을 밝히고 정리할 때가 됐다고 본다. 차재원 윤총장이 결단을 하는 건 자기가 알아서 할 문제인데, 제가 생각했을 때는 여권이 판단 미스를 하고 있는 것 같다. 윤석열 한 명만 치워내면 본인들 뜻대로 검찰이 굴러간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윤석열을 잡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민심은 결코 잡지 못한다. 대한민국의 집단지성이 상당히 현명하다고 누가 이야기를 하던데 저는 대한민국 국민들만큼 민도가 높은 국민이 없다고 본다. 원구성, 단독개원 문제도 있었는데 이런 식으로 켜켜이 쌓이게 되면, 2008년도 이명박 때 보수가 백년 집권할 것처럼 보였지만 얼마 못 가서 몰락했는데, 저는 그러한 단초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김능구의 정국진단] 최인호 ④ “총선, 부산 참패 원인...경제적 처방이 실제 효과로 체감되지 못해”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21대 총선에서 부산 사하구 갑에 출마해 당선 되어 재선에 성공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산 사하구 갑, 재선)이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이날 인터뷰에서 최 의원은 민주당의 총선 압승에 대한 평가와 21대 국회 협치, 전당대회, 점점 심각해지는 남북문제, 포스트 코로나 국면등 다양한 현안을 두고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최 의원은 이날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부산에서 겨우 3석을 얻을 것을 두고 “의석수에만 주목을 하면 6석에서 3석으로 줄어서 부산선거는 패배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부산 18개 지역구에 출마자 평균 득표율은 43%였다”며 “지난번 20대 총선에는 38% 였는데 5%이상 투표율로 보면 우리당 후보들이 약진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경제 경제난에 허덕이는 기업들. 자영업자들이 불신이 컸다”며 “특히 부산 같은 경우는 소비 도시이기 때문에 자영업자 비율이 다른 도시에 비해 컸다. 그런 상황에서 세운 경제적 처방들이 실제 효과가 시민들에게 체감되지 못해 상당히 불만이 누적되어 있던 것이 표심으로 나타났다”고 패인을 분석했다. 이어 지역의 가장 큰 현안이 가덕도

[카드 뉴스]코로나19가 쑥쑥 키운 HMR, CMR, 밀키트 시장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조리시간을 줄여주는 가정간편식(HMR), 간편대용식(CMR), 밀키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HMR은 완전조리 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입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생선구이’의 3월 매출이 2월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비비고 생선구이는 전자레인지 1분 조리로 완성돼 가격 대비 시간을 의미하는 ‘가시비’ 높은 제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만두피가 얇은 ‘풀무원 얄피만두’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2000만 봉을 넘어섰습니다. 얄피만두는 풀무원의 냉동 HMR 사업의 성장동력이기도 합니다. 풀무원은 얄피만두 등 HMR 제품 출시로 지난해 국내 냉동 HMR 시장 2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HMR보다 더 간편한 CMR의 인기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CMR은 간편대용식으로 주로 단백질 바, 영양 분말식을 말합니다. 오리온은 ‘닥터유 단백질바’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30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에서도 단백질로 건강을 챙기고 싶은 소비자의 확산으로 지난 2월에는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월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밀

[총선 D-day]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개표 상황 현장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 더불어시민당이 제21대 총선 종합상황실을 국회 국회의원회관 대강당에 마련해 개표 결과를 기다렸다. 이 자리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비롯해 지역구에 출마했던 주요 격전지의 후보들이 모두 참석해 개표 결과를 기다렸다.


코로나로 1분기 전세계 자동차 판매 ‘급감’ ... 주요국 ‘자동차 기업 생존 위해 적극 지원’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1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이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판매량 급감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기업의 생존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종합 플랜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친환경차‧전기차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봤다. 전경련에 따르면 1분기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주요국들에서 모두 자동차 판매가 급감했다. 가장 타격이 큰 국가는 전년 동기 대비 45.4%의 판매가 감소한 중국이었지만, 유럽 (-26.3%), 인도(-22.4%)에서의 판매량 저하도 만만치 않았다.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선제적으로 사업과 생산시설을 조정하고, 인력 재편에 나서는 등 생존을 위한 재편 작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전경련은 “폭스바겐은 23년까지 4000명의 인력을 감축했고, GM은 자동차 공유 서비스 산업인 메이븐을 종료하고 직원 임금 삭감에도 나섰다”며 “닉산은 인도네시아와 스페인의 공장 폐쇄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경련은 주요국들이 판매량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기업들을 위한 지원책을 확대하기 위한 과감한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고 보면서, 구체적인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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