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통합당 3선의원 절반, 원 구성 원해”, 결렬 책임 김종인과  일부 3선 의원 지목
崔 “김종인이 막아? 3선 의원 모두 법사위 못 가져오면 상임위원장 안 맡겠다고 해”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 왼쪽), 최형두 미래통합당 원내 대변인(사진 오른쪽)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 왼쪽), 최형두 미래통합당 원내 대변인(사진 오른쪽)

[폴리뉴스 정찬 기자] 35년 만의 여당 단독 원 구성 협상 결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에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원 구성에 나서려고 했지만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를 제지했다고 주장하자 통합당은 상임위원장직을 맡을 3선 의원들이 모두 법사위원장직을 고수해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30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여야 원구성 협상의 결렬 이유에 대해 “주호영 원내대표는 어떻게든 원 구성을 하려했다. (그러나) 좌절된 것을 봤을 때 당내 굉장히 강한 이견 그룹이 주 원내대표의 리더십을 압도했던 것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도 통합당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기도 한다. 지난주에 제가 통합당 재선 의원들 몇 명을 만났다. 만났던 재선 의원들은 일요일 저녁 만들어진 합의문 정도의 수준이라고 하면 수용할 수 있다는 분위기였다”며 “또 3선 의원 중 절반 정도는 원 구성이 돼야 한다거나 원 구성이 되면 이의를 제기 않겠다는 정도의 스탠스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김종인 위원장은 초선 의원 간담회에서 18개 상임위를 우리가 가지고 갈 필요 있느냐는 식의 말을 했다. 또 주 원내대표가 있는 산사를 방문했을 때도 18개 상임위원회 다 주자고 했다”며 “그래서 저희들은 김종인 위원장이 키를 가지고 있고 행사한 것이 아닐까, 이렇게 본다”고 얘기했다.

협상과정에서 민주당이 21대 후반기 법사위원장을 대선에서 승리한 당이 맡는 방안을 통합당에 제안한 것에 대해 “국회를 책임지고 운영해 국정에 뒷받침이 되려고 하면 법사위원장은 여당이 갖는 게 맞다”며 “그런 취지의 연장선이다. 누가 대선에서 이길지 모르지만 저희들은 그게 하나의 원칙적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년 후 대선서 여야가 바뀌었는데 무조건 우리가 계속해야 한다고 하면 법사위원장을 가지고 올 때 했던 이야기하고 다른 게 된다”며 “그래서 저희가 법사위원장을 가지고 올 때 했던 이야기를 그대로 지키겠다, 국정을 책임지고 운영할 수 있도록 법사위는 여당이 갖는 게 맞다는 저희들의 말을 그대로 지키겠다는 취지”라고 했다.

반대토론자로 나선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김종인 위원장이 주호영 원내대표를 가로막았다는 민주당의 주장에 “저희 당에 스무 명 가량의 3선 의원들이 있는데, 3선 의원들이 야당 법사위원장 원칙과 전통을 관철 못하면 우리는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을 테니까 원내대표가 그 점은 확실히 하라고 배수진을 쳤다”며 “바로 초선과 3선 이상 의원들의 강력한 의지 때문”이라고 김종인 위원장이 아닌 3선 의원들의 의지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전날에 전반기 법사위원장은 민주당이, 후반기는 대선에서 승리한 당이 맡도록 하는 민주당안으로 합의될 것이란 보도가 나온데 대해선 “그렇지 않다. 그것은 민주당에서 무슨 합의가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기 위해서 과장되게 이야기한 것”이라며 “의총에서 추인을 받기 쉽지 않은 그런 안을 가지고 협상하려고 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입법부와 행정부의 삼권분립과 완전히 어긋나는 조치다. 어떻게 국회의 일을 행정부의 일과 결부시켜서 결정할 수 있나?”라며 “17대 국회 이래로 같은 당이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맡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 하나의 분명한 원칙이다. 민주당에서 주장해왔고 81석의 소수당일 때도 반드시 관철해왔던 원칙을 스스로가 어기는 모순적인 구상”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